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을 엄수하고 있는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 생전 연설 내용을 문제삼으며 해당 동영상의 상영을 통제하고 나서 민주당측과 행정안전부간에 논란이 벌어졌다.

민주당은 20일 저녁 국회 본청 앞 분향소에 시민 조문행렬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측에서 제공한 LED 차량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상영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진행했다.

동영상은 각각 김대중도서관에서 제작한 김 전 대통령의 일대기와, MBC.YTN 방송물, 지난 6월 11일 63빌딩에서 진행된 '6.15 남북공동선언 9주년' 기념연설 동영상이다.

행정안전부는 이중 6.15 남북공동선언 9주년 기념연설 동영상 상영을 제재했다.

▲ 20일 밤 국회 빈소에서 조문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을 늘어선 시민들 ⓒ 민중의소리 김철수 기자

정부, 김 전 대통령 생전 마지막 연설 동영상 상영 제재

이와관련 최재성 민주당 의원은 이날 밤 10시경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령의 생전 모습이 담긴 영상을 분향소 옆에서 틀어서 조문온 시민들이 대통령을 추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었는데 행안부에서 6.15 9주년 기념연설은 상영하지 말라고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국장이니 만큼 정부에서 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대통령 사후에도 (대통령의) 말씀을 검열하는 행위는 온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행안부에서 상영을 제재한 해당 영상은 김대중 전 대통령 생전의 마지막 연설로, 사실상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훈이 된 '행동하는 양심이 되자'란 제목의 연설이다.

김 전 대통령은 이 연설에서 "우리나라 도처에서 이명박 정권에 대해서 민주주의를 역행시키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은 독재자가 나왔을 때 반드시 이를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했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라며 "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입니다"라고 강조했었다.

당시 이 연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한나라당과 보수세력은 "김 전 대통령이 정권타도 투쟁 교시를 내렸다" "김 전 대통령은 입을 다물라"는 등 강하게 비난했었다.

한편, 민주당과 행안부간 이같은 논란이 벌어지자, 김 전 대통령의 측근인 최경환 비서관은 밤 11시경 국회 기자회견장을 찾아 해당 동영상을 상영하지 않을 것이라며 논란을 불식시키려 애썼다.

그는 "국장 공식 빈소에서 정치적인 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하는 국장에 저해되는 일은 자제돼야 한다는 게 이희호 여사와 유족들의 생각"이라면서 "이런 뜻을 정세균 대표에게도 전하고 동의를 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