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가 배석규 임시 대표이사(사장 직무대행)에 대한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 결과를 공개한 것에 대해 YTN이 “해사행위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노종면 지부장은 “회사는 누가 투표에 참여했는지, 누가 관리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징계를 한다는 것은 엄청난 무리수”라고 반박했다.

앞서 YTN노조는 20일 오전, 배석규 직무대행에 대한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 결과를 공개, 배 직무대행에 대한 불신임 92.8%(257명), 신임 3.2%(9명), 무효 4%(11명)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배석규 임시 대표이사 ⓒ송선영
이에 대해 YTN은 이날 오후 입장을 내어 “회사는 이번 투표 결과에 개의하지 않을 것이지만 투표행위를 주도하거나 독려하는 등 의도적으로 사규를 어기고 해사행위를 한 사원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YTN은 “(노조의 이번 투표는) 공명정대한 방식으로 다수의 의견을 폭넓게 취하기보다는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한 꼼수만을 선택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결과적으로 이번 투표가 대표이사를 흠집 내기 위해 기획된 ‘비민주적인 공개투표’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YTN 관계자는 “회사가 투표와 관련해 이미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었기 때문에 이번 투표와 관련해 조사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책임을 묻겠다’고 한만큼 사규 위반 여부에 대해 조사한 뒤 엄중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조에서는 실질득표율을 기준으로 말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 투표 참여가 저조했다”며 “노조로서는 큰 실익이 없게 됐다”고 말했다.

노종면 “징계, 엄청난 무리수 두는 것”

노종면 지부장은 회사 쪽의 입장에 대해 “회사는 누가 투표를 했는지, 누가 투표를 관리했는지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징계를 하겠다는 것은 추정해서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엄청난 무리수를 두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이번 투표는 법적인 구속력과 상법상 효력이 없고, 노조원들의 여론, ‘부당하다, 바람직하지 않다’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회사 쪽에서 ‘바로잡겠다’는 입장을 보이면 되는 것인데 책임을 묻겠다는 등 정반대로 하고 있다”며 “‘유아기적 사고방식’에 머무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징계 등이 있을 경우) 회사 쪽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배석규 전무의 인간됨됨이를 드러낼 것”이라며 “회사 쪽에서 이번 투표의 적법성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법정에서 다룰 수 있고, 노조는 투표에 관한 모든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배석규 전무 신임 투표 용지(왼쪽)와 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는 한 노조원(오른쪽). ⓒ송선영
YTN노조는 투표 결과 공개 직후 성명을 내어 “사내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보도국의 독립성을 훼손한 배석규에게 불신임 92.8%의 낙인이 찍혔다”며 “행동으로 배석규를 응징할 시점에 이르렀으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국장 기간이 끝나는 즉시 예상하기 힘든 수준의 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 노조가 실시한 투표의 실질득표율(투표율과 득표율 반영) △위원장 당선 64.6% △1차 파업 투표 69.6% △2차 파업 투표 62.8% △배석규 불신임 투표 62.7%를 언급한 뒤 “노조의 실질득표율은 종전의 투표 때와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70%에 육박하는 투표율에 90%가 넘는 압도적 불신임률은 배석규가 조장한 공포 분위기 뿐 아니라 생소한 온라인 투표 방식, 해외 연수자 등의 불가피한 투표 불참 상황 속에서 도출된 결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배석규 불신임 투표율과 기존 투표율 비교 ⓒYTN노조
YTN노조는 오는 24일 오후 7시 19층 보도국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어 이번 투표 결과에 따른 투쟁 방향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