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기자협회(회장 김기봉)가 배석규 임시 대표이사(사장 직무대행)의 잇단 강경 행보로 노사 갈등 양상이 보이자 사태 해결을 위해 회사 쪽에 제안을 하고 나섰으나, 배 직무대행이 기자협회의 제안을 거부했다. 기자협회의 제안이 거부됨에 따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은 20일 오전 9시, 유보했던 ‘배석규 직무대행 신임 투표’의 개표를 시작하는 등 갈등이 본격화 될 조짐이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앞서 YTN기자협회는 지난 13일 노조에 신임 투표 개표를 미뤄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17일 배 직무대행을 찾아가 △임장혁 <돌발영상> 팀장의 대기발령 철회 △새로운 보도국장 선출제도에 대한 노사 협의 △본인 의사 수렴되지 않은 지방 발령 반대 등을 제안했다.

배 직무대행은 지난 19일 오후 4시 기자협회장을 만나 기자협회의 세 가지 제안에 대해 모두 거부 입장을 밝혔다.

기자협회에 따르면, 배 직무대행은 “임장혁 팀장의 대기발령 철회는 불가능하다”며 “대기발령은 형사사건 기소된 자는 대기를 명할 수 있다는 사규에 따른 인사 조치로 업무에서 손을 떼게 하는 것이 본인을 위해서도 좋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추후 업무수행 여건이 좋아지면 발령할 것이며 3개월 지나 해고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보도국장 임명제를 철회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히며 “노사가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지만 지금상황에서는 경영진의 결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며 “단, 노사가 정상적인 상황이 되면 협의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이유로 지역으로 발령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인력 강화 필요하며 지금 발령해야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며 “시행이 되더라도 보복수단으로 보는 것은 가당찮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자협회는 “극한의 대립을 피하고 함께 살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했던 기자협회의 힘겨운 노력도 허무하게 땅에 떨어졌다”며 “절대 다수의 사원들이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조치들을 결국 강행함으로써, ‘사심 없이 오직 회사를 위한 일이었다’는 배 대행의 말은 진실이 아님이 스스로 드러났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YTN노조도 공지를 통해 “배 대행은 자신의 논리만 되풀이하며 기협의 제의를 거부했다. ‘어떠한 사심도 없으며 회사 발전을 위한 길이라면 어떤 제안에도 귀기울이겠다’는 말은 명백한 거짓임이 확인됐다”며 법적 대응을 포함한 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YTN노조는 20일 오전 9시 ‘배석규 직무대행 신임 투표’를 개표하며,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임장혁 팀장의 대기발령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예정이다.

배 직무대행이 기자협회의 제안을 거부함에 따라, YTN노조가 법적 대응을 포함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는 등 노사는 첨예한 갈등 국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신임 투표 결과, 배 직무대행에 대한 불신임이 압도적일 경우 퇴진 투쟁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어 ‘구본홍 반대 투쟁’ 때보다 더 첨예한 노사 대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편, YTN내부에서 배 직무대행의 잇단 강경 행보에 대한 비난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공채 7기는 최근 성명을 내어 “공채 7기는 사측이 단행한 임장혁 기자에 대한 대기 발령과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의 일방적인 파기, 보도국장 경질 인사는 경영진 자격이 없음을 선언한 불법 행위라고 판단한다”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채 8기도 성명을 통해 “낙하산 사장이 결국 물러났다. 그런데 지난 1년보다 지금의 현실이 더 참혹하다. 노사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보도국장 임명제가 발표되고, 돌발영상 임장혁 PD에게는 편향성(?)을 이유로 대기 발령이 내려졌다”며 “어디 이뿐인가? 말도 안 되는 명분을 내세우며 지방 발령의 칼날까지 휘두르고 있다. 무엇보다 해직자 6명은 아직도 우리 곁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끝도 없는 분노가 밀려온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모든걸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한다. 일방통행은 YTN에 안정이 아닌 더 큰 갈등과 파국만을 불러올 것”이라며 “정권의 소리가 아닌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를 진심으로 조언한다. 공포는 절대 양심을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 YTN 지회도 18일 성명을 통해 “4.1 노사합의라는 회사 정상화의 첫 삽을 어렵게 뜬 후, 의미 있는 노사의 공존의 발걸음이 계속되고 있는 시점에 지금의 사태들이 어떻게 조직의 화합과 정상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할 수 있는가”라며 “인사 조치를 통한 공포 분위기 조성은 오히려 구성원들의 분노를 야기하고 있고,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보도국장 임명제 환원은 소통의 부재와 깊은 불신의 골을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돌발영상 임장혁 기자의 대기발령 철회하라 △보도국장 임명제 전환 철회 △징계성 지방 발령 움직임 중단 등을 촉구하며 “배석규 대행이 진심으로 화합과 정상화를 원한다면 상식의 틀 안으로 들어와 원칙을 잣대 삼아 그 해결책을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