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디어스 기자로 현장에 복귀한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14일 오전 열린 ‘삼성과 정·검·언 동맹’ 토론회에서 “직접적인 거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그냥 어쩌다보니 유착이 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삼성 가벌과 현 정권은 일정한 밀월관계를 갖고 있었다고 단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삼성과 정.검.언 동맹을 바로본다'는 제목으로 토론회가 열렸다. ⓒ미디어스

이날 토론회 발제를 맡은 신 기자는 삼성 이건희 회장의 친인척들이 ‘범 삼성그룹’을 경영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가벌’로 규정한 뒤, 삼성과 참여정부의 유착 사례를 조목조목 들었다.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의 동생 홍석조씨를 초대 법무부 검찰국장에 앉힌 점 △‘조중동’에서 중앙일보를 분리하고 ‘조동’으로 전선을 그은 점 △노무현 대통령이 2004년 홍석현 회장과 단독 인터뷰한 뒤 주미대사에 임명한 점 △2002년 대선자금에 대한 노 대통령의 고해성사를 핵심 참모들이 반대한 점 등이 그것이다.

신 기자는 “지난 4년 동안 공정위가 신문시장 불법행위를 단속하지 않고 청와대도 여기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은 것은 단속을 하게 되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곳이 중앙일보이기 때문”이라며 “이에 대한 반론이 있다면 얼마든지 토론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성경제연구소의 제안이 그대로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채택되는 점 △신문시장 파괴의 주범인 중앙일보에 대한 정부 당국의 미온적인 태도 △2003년 이후 중앙일보 광고수주액 4년 연속 1위 △참여정부 들어 삼성 가벌 출신의 발탁이 두드러지는 점 등도 참여정부와 삼성의 ‘유착’ 사례로 제시했다.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 “참여정부는 삼성연합 정부”

ⓒ미디어스
토론자로 참석한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은 “역대 정권 가운데 가장 삼성과 결탁한 정권이 노무현 정권이다. 삼성에서 머리 빌리고 사람 빌려왔다”며 “사실 참여정부는 삼성 연합 정부”라고 말했다.

심 의원은 “참여정부 최대의 과제가 뭐였냐. 삼성이 절대권력을 쥐고 있는 시장을 개혁하겠다는 것이 노무현 정부의 약속이었다. 그런데 그 이후에 어떻게 됐나. 다시 거론 안해도 될 것 같다. 비정규직이 양산됐고 금산분리 법안은 삼성맞춤형 법으로 결론났다”고 비판했다.

MBC 이상호 기자 “언론, 국민의 알권리 삼성에 팔아먹은 것”

MBC 이상호 기자는 “정.검.언은 국민의 알권리를 삼성에 돈 받고 팔아먹은 것”이라며 언론 내부를 향해 비판의 창을 겨눴다.

▲ ⓒ미디어스
이 기자는 “언론은 김용철 변호사와 사제단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그저 드러난 일을 수세적으로 보도하는 데 그치고 말이 멈추면 보도도 멈춘다”며 “다각적 관점에서 기획을 발굴하고 보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들이 김용철 변호사의 말은 신뢰가 가는데 왜 지금 그가 고백을 하는지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고 하시는데 저는 내부고발자의 정신상태가 어떤지 잘 안다”면서 “내부고발은 줄이 없는 번지점프와도 같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민변 민경한 사법위원장 “삼성 아니라 청와대 비리 폭로였어도 이랬겠나”

▲ ⓒ미디어스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경한 변호사도 언론 보도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민 변호사는 “기사 크기야 신문사의 전권이겠지만 신정아-변양균씨 기사는 몇일을 도배했으면서 삼성 비자금 의혹은 대부분 사회면에 2단 기사 정도로 실리고 있다”며 “삼성이 아니라 청와대 비서관이나 고위공무원의 비리를 폭로했더라도 언론이 이렇게 침묵을 지켜겠느냐”고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그는 “최근 삼성에서 퇴직한 친구가 삼성 비판서적을 냈는데 신문에 광고 하나 내는 데도 애를 먹었다”면서 “삼성이 압박을 했는지, 신문들이 알아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언론이라면 비판기사를 실을 수 있는 것인데 삼성 비판 광고도 못 싣는다니 측은해 보인다”고 비꼬았다.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시민사회단체 역량 총집결해야”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신문보다 방송이 조금 낫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진실에 접근하려는 노력보다는 양쪽 공방으로 적당히 버무려 면피하려는 정도에 그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지금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정치, 경제, 노동, 문화 등 모든 문제가 여기에 집중돼 있다”며 “시민사회 제 단체와 노동조합, 각종 직종협회가 삼성 비자금 문제에 전체 역량을 총집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미디어스
시사인 장영희 경제전문기자는 “김용철 변호사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걱정했다. 삼성은 이미 한 달 전부터 김 변호사의 동선을 파악해 계속해서 접촉을 시도했다. 삼성은 분명 이러저러한 방법을 동원해 물타기를 할 텐데 어떻게 하면 앞으로 잘 끌고 갈 수 있을까 걱정했다”며 “그러나 우리 사회의 건강성은 아직 살아있는 만큼 순탄하진 않겠지만 궁극적으로 가야되는 길로 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주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