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차기 정부는 참여정부 시즌 2가 아닌 ‘촛불공동정부’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참여정부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3기 민주정부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그는 “역사를 바꾸려는 거대한 민심은 이제는 우리 더불어민주당에게 정권교체를 넘어서 어떤 정권교체인가, 누구를 위한 정권교체인가를 묻고 있다”며 “재벌개혁에 실패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킨 참여정부를 재현하는 참여정부 시즌 2로는 촛불이 요구하는 근본적인 개혁을 이룰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벌에 휘둘리지 않고, 기득권에 안주하지 않고 차별과 불공정에 맞서서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정권교체를 이뤄내야 한다”며 “구시대의 기득권 정치, 재벌에 집중된 경제권력을 청산할 차기 정부를 ‘촛불공동정부’라고 부르자”고 제안했다.

그는 촛불공동정부에 대해 “김대중 대통령의 평화와 통합정신, 노무현 대통령의 반특권 개혁정신, 고 김근태 선배의 민주주의 정신을 이어받을 것”이라며 “기득권에 안주한 패권정치, 구태의연한 여의도정치는 청산의 주체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권력을 독차지하려는 폐쇄적인 형태를 버리지 못하면 촛불혁명을 완수할 수 없다”며 “촛불혁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가진 담대한 혁신가, 유능한 혁신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권교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촛불민심과 연대할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야 한다. 대세론은 강해보이지만 고립된 ‘나 홀로 함대’에 불과하다”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협치와 소통의 능력은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하는 사령관의 최고의 자질이고, 담대한 혁신은 새로운 국가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이라며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 대선에서 승리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