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0.2.17 월 19:37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Daum 연합뉴스 비중 다 이유가 있었네연합 기사 비중 50%에 달해…'MB국정홍보처는 연합'
안현우 기자 | 승인 2009.08.18 18:18

인터넷 포털 다음(Daum)뉴스의 연합뉴스 비중이 50%에 달하고 있다. 최근 연합뉴스의 정부 편향적인 기사로 인해 ‘조중동보다 무서운 게 연합뉴스’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다음뉴스’에서 연합뉴스 기사 게재를 금지시켜야 한다는 인터넷 서명이 진행되고 있기도 하다.
 
다음과 네이버 등의 포털은 연합뉴스의 기사를 메인화면에 게재하고 있다. 다음은 각종 매체사로부터 제공받은 기사를 취사선택해 메인화면의 뉴스박스에 배치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 메인화면에 게재되는 기사 가운데 연합뉴스의 기사 비율은 50%에 이른다. 18일 12시 현재, 다음 메인화면에 게재된 기사 27건 가운데, 13건이 연합뉴스의 기사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매체사를 선택할 수 있게 메인화면 개편을 단행했지만, 사용자 선택 매체사 상단에는 항상 연합뉴스의 기사가 노출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다음에서 연합뉴스의 의존도가 다른 포털보다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뉴스 콘텐츠의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주요 보수매체가 지난 2008년, 다음에 뉴스 콘텐츠 공급을 중지했다.

   
  ▲ Daum 메인 화면 캡처.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지난 2008년 7월 7일 7시를 기해 다음에 기사 공급을 중지했다. 이들 보수신문은 사고 등을 통해서 "다음 아고라에서 전개된 네티즌의 ‘광고주 압박운동’을 이유로 뉴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매일경제신문이 비슷한 시기 콘텐츠 공급을 중단했고, 바로 다음 달인 8월 1일, 한국경제와 문화일보도 역시 콘텐츠 공급을 중단했다. 매경만이 지난 6월, 콘텐츠 공급을 재개했지만, 다른 보수·경제지는 아직 다음에 콘텐츠 공급을 재개하고 있지는 않다. 이러한 보수신문의 콘텐츠 공급중단은 다음의 특정 매체사 의존도를 높이는 배경이 됐다는 얘기다. 

청와대와 정부의 압력도 다음뉴스에서 연합뉴스의 비중이 높게 된 이유로 꼽힌다.

지난 2008년 촛불시위에 대한 논의가 다음 아고라를 중심으로 일어나 번지면서, 포털사이트 다음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견제와 감시가 한층 강화됐다. 물론 직접적인 압력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다음 모두 부정하고 있다.

하지만 특정 기사 노출이나, 편집방향에 대한 지시는 아니지만, 다른 방식의 청와대 압력이 다음에 전달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7월 24일자 ‘한겨레21(770호)’는 익명의 다음 고위임원을 통해 “청와대가 특정매체를 콘텐츠 공급매체로 계약하라고 종용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또 다른 다음의 임원은 검찰과 경찰이 ‘다음 아고라’에 대한 전담 수사반을 배치해 합법적으로 ‘다음’을 통제해왔다고 밝혔다. 이 같은 청와대와 정부의 압력은 다음이 연합뉴스의  기사만을 기계적으로 게재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낳게 한다. 보수지의 콘텐츠 중단과 청와대의 압력이 다음의 연합뉴스 기사 비중을 높였다는 것이다. 

또한 다음에서 연합뉴스의 기사 비중이 높아지는 것과 달리 진보매체를 표방하는 ‘뷰스앤뉴스’와 ‘프레시안’은 다음으로부터 콘텐츠 제공 계약을 해지 당했다. 이는 진보적인 시각의 노출에 대해 스스로의 검열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체되는 것은 연합뉴스뿐이다.

   
  ▲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스  
‘연합뉴스’는 네티즌들부터 많은 비난을 사고 있다. 대개의 비난이 초점은 정치적 편향성이다.

지난 7월 22일,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서 네티즌 ‘삶의의미’는 “연합뉴스가 국민세금으로 정권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다음 메인에 걸린 정치, 경제 분야 연합기사를 보면, 낮 뜨거워 보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또 지난 8월 7일, 네티즌 ‘라라라’는 “‘다음’이 대문과, 각 부분의 주요 기사로 연합뉴스를 전하고 있는데, 이들 연합뉴스 기사 수준이 도를 넘는다”며 “정권의 개, 딸랑이라는 말로도 설명이 안될 정도”라고 밝혔다. 이날 ‘다음’의 주요 화면에 배치된 연합뉴스의 기사는 “李대통령 "성장과 행복 함께 발전해야"”, “李대통령 "억류근로자. 연안호 해결에 최선"”, “평택 위한 정부 실업구제책은 `종합세트'”, “한, 정기국회 개회 압박속 민생행보”, “외국인 18일째 순매수…역대 2번째(종합)” 등이다.

아고라 경제 게시판에서도 비판이 일었다. ‘공돌이’는 ‘연합뉴스’의 ‘한국, 기업.소비 전망도 OECD 1위’ 기사에 대해, “허풍, 왜곡 보도를 하였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의 기사는 “우리나라의 ‘기업신뢰지수’와 ‘소비자신뢰지수’가 기준치(100)를 초과해, OECD 국가 중 최고”라며, “올해 말에 이르면 한국의 소비가 급속히 늘어 ‘V’자형 경기 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이 네티즌은 이 같은 연합뉴스의 기사가 ‘잘못된 기사’라고 지적했다. 각 나라마다 기업신뢰지수, 소비자 신뢰지수를 산정하는 방식이 상이해 지수의 절대치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 네티즌은 “MB정권을 비호하기 위해 사실 왜곡까지 하고 있다”며, 연합뉴스를 비난했다.

‘연합뉴스’와 경쟁하는 뉴스통신사인 ‘뉴시스’도 연합뉴스의 권력편향성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뉴시스’는 ‘뉴스통신악법, 연합뉴스=국정홍보처, 사실상 국유화’ 기사에서 “연합뉴스는 그동안 각 출입처에서 정부정책에 대한 감시와 비판 기능보다는 정부 정책을 언론에 배급하는 역할을 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으며, 이에 따라 언론계에서는 노무현 정부 때의 국정홍보처 역할을 이명박 정부에서는 연합뉴스가 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려왔다”고 비판했다.

안현우 기자  adsppw@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현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0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