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입암산과 용라산에 생태통로를 설치해 끊어진 산맥을 연결하는 생태터널 조감도

[미디어스=허병남 기자]목포시가 하당 신도시와 원도심을 연결하는 백년대로 개설로 단절된 입암산과 용라산에 생태통로를 설치해 끊어진 산맥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36억원을 투입해 백년대로 이로동사무소 위쪽 고개마루에 생태통로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시는 지난해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시공업체를 선정해 이달 중으로 착공해 연말에 준공할 예정이다.

생태통로는 길이 100m, 폭 32m의 규모로 주변 자연환경과 어울리도록 설치해 입암산과 용라산의 옛 모습을 복원한다.

시는 터널을 설치하고 복토해 소나무, 단풍나무, 지피식물, 열매식물 등을 심어 동식물을 위한 숲으로 조성한다.

또 등산객이 다닐 수 있도록 흙길도 만들 계획이며 가로 경관 향상이 필요한 하단부에는 계절별로 꽃을 심어 화사한 이미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되면 소음 등이 예상됨에 따라 민원 해소를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입암산 둘레길 3.5㎞, 철도 웰빙공원 6.2㎞를 원스톱 녹지축으로 연결해 새로운 명품 등산로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입암산(해발 120m, 면적 62만㎡)은 유달산과 더불어 목포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다도해의 낙조와 천연기념물 500호로 지정된 갓바위를 감상할 수 있으며 너구리, 멧토끼, 도룡뇽, 왕자귀나무, 멀구슬나무 등이 서식하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과거 택지개발로 훼손돼 절개된 산맥 복원을 바라는 많은 시민들의 요구가 있었다”면서 “이번 복원사업으로 입암산에서 용라산을 거쳐 웰빙공원까지 등산로가 이어짐에 따라 생태 녹지축 복원이 앞당겨 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