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강남구는 공사, 용역, 물품 계약체결 전 실시하는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지난한해 동안 약 3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절감액으로 구가 건설공사 원가계산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심사기법을 체계화하는 등 심사의 전문성을 강화한 결과로 분석됐다.

계약원가심사제는 계약체결 전 원가산정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분석해 예산낭비요인을 미리 차단하는 제도로 지난 2010년 11월 처음 도입해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계약대상의 품질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계약원가심사 대상은 구청, 동주민센터, 공단, 재단, 민간보조금지원 단체, 민간분야의 발주사업 중 1천만원이상의 공사와 용역, 5백만원이상의 물품, 1천만원 이상의 설계변경이다.

심사 방법은 시장가격과 거래실례가격 조사를 바탕으로 원가산정, 현장과 공종별 특성 비교분석, 설계도서와 품셈 등 각종 자료를 통한 분석이다.

구는 직접 발주 사업에 대한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공사 303건, 19억 6천만 원 ▲용역 158건, 8억 1천만 원 ▲물품 215건, 3억 1천만 원 등 예산을 절감했다.

구에서 민간보조금을 지원하는 단체의 발주사업에 대한 계약원가심사를 통해서도 10억 7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특히, 구는 민간보조금지원단체의 수의계약 대상 소규모 사업까지 심사 대상에 포함해 빈틈없이 예산을 절감하고 있다.

또한 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동주택, 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민간분야에 무료로‘계약원가 자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민간분야에서 1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절감해 주는 등 주민에게 무료 자문 서비스와 실질적인 경제적 이익을 제공해 제6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우수 사례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외 인증을 받아 청렴강남을 실천했다.

한편 구는 향후 1인 견적 수의계약도 계약심사에 포함하는 등 거의 모든 사업에서 예산낭비 요인이 발생치 않도록 지속적으로 심사범위를 확대하고, 적정한 기초금액 산정을 위한 발주부서 직원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찾아 전문성 강화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정한호 재무과장은 “거의 모든 사업에 계약심사를 실시해 예산낭비 요인을 최소화하고, 심사내역 공개시스템을 구축해 설계자 의견 청취, 적정한 이윤 보장, 시공품질 향상 등 투명한 원가 산출로 회계행정의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 상반기부터는 공동주택에서 관리규약에 따라 전문가 자문을 받는 공사 및 용역사업에 대해서도 계약심사 제도를 도입해 설계도서의 계약원가 적정성 등을 무료로 자문해주는 민간분야 계약원가 심사 서비스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