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시민단체들이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의 의원직 사퇴와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세월호참사 언론장악, 이정현 퇴출 순천시민대책위원회'와 '박근혜 정권 퇴진 순천시민운동본부', '전국언론노동조합', '4·16연대' 등 시민단체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오전 9시와 11시, 국회 정론관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 앞에서 이정현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와 검찰수사를 촉구한다.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 (연합뉴스)

시민단체들은 9일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책임이 크고, 세월호 보도통제의 현행범인 이정현의 의원직 사퇴와 검찰수사를 촉구한다"면서 "이정현은 박근혜와 함께 정계를 떠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순천시민들은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잇단 망언과 행보에 차마 국민들께 얼굴을 들 수 없는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이정현은 세월호 참사 당시 진상규명보다는 대통령 심기 살피기와 언론장악에 주력했다"면서 "언론단체에서 2016년 6월 공개한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홍보수석과 KBS 보도국장의 통화녹취록은 KBS는 시청자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를 수행해야 하는 공영방송이 아니라 정부의 책임 축소, 대통령에 대한 비판 차단을 위해 결사적으로 움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이정현의 이 같은 행위는 '누구든지 방송편성에 관해 규제나 간섭도 할 수 없다'는 방송법 4조 2항을 정면으로 위배한 범죄행위이자 민주주의를 짓밟은 행위"라면서 "그러나 검찰은 수 개월이 지나도록 이정현에 대한 소환조사 등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봐주기 수사'라는 의구심을 받지 않으려면 이정현을 즉각 소환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10일 오전 9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서울중앙지검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특별검사에게 세월호 보도통제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