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중권 중앙대학교 겸임교수 ⓒ 오마이뉴스 유성호
진중권 중앙대 독어독문 겸임교수의 임용불가처분을 철회하라는 중앙대 학생들의 시위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본격화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총학생회는 17일 오후 3시 중앙대 본관앞에서 문과대학생회, 독어독문학과학생회와 공동으로 진중권 겸임교수 임용불가처분을 철회하라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중앙대 총학생회가 진 교수 해임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기자회견은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 중앙대 학생들이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앙대생들은 이와 관련해 최근 학교 본부측의 진 교수 임용불가처분에 대해 여당 정치권과 가까운 박범훈 총장의 정치적인 고려에 따른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진 교수의 해임은 명백한 수업권 침해"라며 "소속기관이 없어서 임용할 수 없다는 해명은 이미 사문화한 규정을 구실삼는 납득하기 힘든 처사"라고 비난하고 있다.

학교 당국은 이에 앞서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수 임용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소속기관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겸임교수 임용기준에 위배된다"라고 설명했다. 또 "학생들이 원한다면 강사로 임용해서 원하는 강의를 지속적으로 개설할 수 있다"며 "정치적 고려를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진보신당을 지지하는 중앙대학교 학생들의 모임'은 총학생회보다 하루 앞선 16일 '진중권 교수 재임용 불가 결정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대학본부는 진 교수가 소속된 겸직기관이 없고, 실기 과목이 아닌 이론 과목 강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겸임교수 임용 기준에서 어긋난다고 설명했다"면서 "진 교수는 2003년 첫 임용 이후, 2005년과 2007년 두차례 계약을 연장해 7년간 강의해 왔다. 그럼에도 대학본부가 교육과학기술부의 단순한 지침 변화를 강제 규정인양 호도하면서 진 교수를 해임 조치한 것은 원칙과 명분없는 임용기준을 스스로 증명해 보인 셈"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진 교수는 정치 권력의 그릇된 행태에 대해 촌철살인의 비판을 가하는 대표적인 실천적 지식인인데 반해,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박범훈 총장은 이명박 선거대책위원회 문화예술정책위원장과 이 대통령 취임준비위원장을 맡았던 폴리페서"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2월 박 총장의 여제자 성추행 발언 논란을 두고, 진 교수가 '자를 테면 자르라'면서 박 총장을 거세게 몰아부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정치적 또는 개인적 보복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진 교수가 몸담았던 독어독문학과의 성명은 그가 학생들과 동료교수들로부터 교육자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며 "대학 당국이 활발한 저술 강의 토론 활동으로 많은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진 교수를 해임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권을 제한하고,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중앙대의 대외 이미지를 무너뜨린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14일 이래 진 교수 해임 문제로 졸업생들까지 가담하는 사이버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중앙대 공식 커뮤니티사이트는 "진중권 교수 임용불가처분을 철회하라"는 학내 여론을 반영하듯 학교 당국을 성토하는 글을 끊임없이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