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민주당 의원들의 중국 방문을 두고 개혁보수신당과 국민의당, 새누리당 일각에서 비판을 제기한 것과 관련, “정신 차리시고 각 당은 지금이라도 빨리 중국에 의원들을 보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 가서 외교 안 할 것인가. 중국 외교를 포기하실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 피해 커지는 기업들을 돕기 위해서 어떻게든 외교부 장관을 만나서 제재를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경제외교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김장수 주중대사는 중국 외교부 고위관료들을 거의 만나지 못한다”며 “그렇다면 이럴 때 우리 의원들이라도 뛰어가서 기업들을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개혁보수신당의 유승민 의원에 대해서는 “중국 외교부장관을 만나면 매국이란 주장을 하면서 대한민국을 책임질 수 있겠나.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가”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와 관련해 “그것이 개혁보수신당의 공식 입장이냐”고 물은 뒤 “중국 외교부 장관을 만나는 것이 매국행위라는 것이 개혁보수신당의 공식 입장인가 답하시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그는 “우리나라 문화 기업, 관광 기업,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대기업 등이 지금 중국으로부터 엄청난 제재를 받아서 위기에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매국론’을 거듭 차단시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