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가 현재 추진 중인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2017년 업무계획’에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반영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 국토부 업무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도입 계획’에는 올해 12월까지 판교 제로시티 내에 일반인들이 탑승하는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도는 자율주행 셔틀용 12인승 전기차를 개발‧운영하는 방안을 수립하는 등 도시 대중교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차량 설계 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셔틀 차량 개발이 완료되면, 올 연말 경 부터 판교역에서 판교제로시티 입구까지 약 2.5km 구간에서 시속 30km의 제한 속도로 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상황을 관리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될 ‘중앙관제센터’를 운영한다.

센터는 ‘주행 도중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차량과 통신하면서 교통 정보를 교환·공유하는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을 통해 도로 환경 및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는 등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이종돈 산업정책과장은 “이번 업무계획 반영으로 향후 경기도의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박차를 가하게 됐다.”면서, “이에 도에서는 자율주행 셔틀 개발 및 서비스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미래 도시 교통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작년 7월 판교제로시티 및 판교역 연결 구간 일대를 자율주행 시범운행단지로 지정했으며, 경기도는 지정 구역에서 자율주행 셔틀을 시험 운행한다.

향후 경기도는 고정밀지도, 통신 등에 대한 기술 표준 준수 및 자율주행 셔틀 차량 인증과 관련,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