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자금 유동성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안정적 자금조달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저리로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지원 자금의 1조원 중 6000억원을 상반기 중 조기 집행해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숨통을 틔워 조속한 경기회복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최근 계란수입 차질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빵집을 포함, 김영란법 시행 및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이 20% 이상 급감하였거나 임대료가 30% 이상 상승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자금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 긴급자영업자금 600억원을 편성해 지원한다.

시는 경기불황, 시중 저금리 기조 유지 등에 따라 기금 대출금리는 2.0~2.5%, 시중은행협력자금의 이차보전율은 1.0~2.5%로 현행 비율을 유지하되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또 기존 우리은행에서만 대출을 취급해오던 중소기업육성기금내 경영안정자금의 경우 취급은행을 8개 은행으로 확대하여 자금 수요고객이 기존 주거래 은행 변경 없이 서울시 자금 대출이 가능하도록 이용편의를 도모했다.

다만 취급은행 확대시행 시기는 은행별 협약체결 및 전산개발 등으로 인해 1월중순 이후 본격적 대출 실행이 가능하며 세부일정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