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소신으로 일했다는 박근혜의 주장에 대해 <JTBC 뉴스룸>은 명확한 증거를 통해 반박했다. 철학과 소신은 존재하지 않고 오직 최순실의 지시만 있었다는 사실은 증거로 드러났다. 정홍원 담화문까지 관여한 최순실은 진정한 권력 1위였다.

춘래불사춘과 차인표 수상 소감;
정호성 휴대폰이 증명한 최순실과 박근혜의 상하 관계, 네 가지로 드러난 국정 농단

거짓이 판치는 사회가 정상일 수는 없다. 대통령이라는 직위를 가지고 국정을 농단한 자는 분명 엄단해야만 한다. 검찰의 조사는 받지 않으며 외부에서 자신은 잘못이 없다는 주장만 늘어놓는 박근혜는 그렇게 거짓말이 일상이 되어버린 존재다.

"10초만 들어도 촛불은 횃불이 될 것이다"

정호성의 휴대폰 녹취 파일을 듣고 검찰이 했던 발언은 실제였다. 국정원 수사 외압 논란이 거세진 상황에서 정홍원 전 국무총리의 대국민담화문 역시 모두 최순실이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 10월 28일 정 전 국무총리의 담화문은 최순실이 지시해 이뤄진 결과였다.

JTBC 뉴스룸 보도 영상 갈무리

모든 상황을 지시하고 세심하게 정리해서 다시 요구하는 식으로 최순실은 국정에 개입했다. 이 과정에서 박근혜의 역할은 최순실의 결정을 기다리는 것이 전부였다. 한 국가의 대통령이라는 자가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하고 최순실의 입만 바라보고 있었다는 사실이 절망스럽다.

국민의 투표로 뽑힌 대통령이 아니라 사기꾼이 대한민국을 지배했다는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장면이니 말이다. 최순실의 "네 가지를 얘기했잖아"라는 지시 내용과 박근혜의 수석비서관회의 발언은 명확하게 일치했다.

최순실이 말 그대로 박근혜를 아바타처럼 조정하는 사이, 박근혜는 이재용을 압박해 엄청난 돈을 받아내는 데 여념이 없었다. 이미 다 알려진 것처럼 삼성 이재용의 승계 문제를 해결해주겠다는 말과 함께 최순실 일가를 돕는 데 적극적으로 나선 일도 더욱 명료해졌다. 그런 부당한 요구를 받으면서도 삼성이 어쩔 수 없이 거액을 건넸다고 볼 수는 없다. 이재용의 승계 문제가 가장 중요했던 그들에게는 이를 해결해줄 수 있다면 최씨 일가에게 돈을 주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니었으니 말이다.

JTBC 뉴스룸 보도 영상 갈무리

박정희와 이병철에서 시작된 지독한 정경유착은 박근혜와 이재용까지 대를 이어 이어 왔다. 사리사욕을 챙기기에 여념이 없던 권력과 재벌의 이 길고 긴 유착 관계는 이제는 끝내야만 한다. 그 길고 긴 악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존재할 수 없으니 말이다.

덴마크에서 체포된 정유라는 여전히 기고만장 하다. 모든 일은 자신의 어머니가 한 일이라며 묻지도 않은 말까지 하는 정유라는 그렇게 변호사의 지시를 받고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 특검 수사마저 자신이 유리한 조건을 제시할 정도로 정유라는 영악하다. 변호사의 조언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부끄러움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당당하기만 한 정유라는 억울함만 토로할 뿐이다. 이런 자들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다시 최순실이 되어 국정 농단을 하겠다고 나설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악당들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 것이냐 아니냐는 이제 사법 당국에 달렸다.

JTBC 뉴스룸 보도 영상 갈무리

"모든 것이 저로부터 비롯된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비우라고 합니다“

"그러나... 무책임하다는 비난을 듣지 않을까... 반대로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나서면 욕심과 집착으로 비쳐지진 않을까"

13년 전 노무현 대통령이 헌재의 탄핵 심판을 앞두고 말한 내용이다. '춘래불사춘' 봄이 왔지만 봄은 아니다는 이 발언은 지금 이 시점 강렬하게 다가온다. 13년 후 박근혜 대통령은 모든 혐의를 부정하며 억울함만 토로하고 있다. 그 어떤 부끄러움도 미안함도 없는 그 발언은 국민을 절망으로 이끈다.

노무현과 박근혜는 그 결의 차이가 극명하게 다가온다. 최소한 부끄러움이 무엇인지 아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차이는 너무 크다. 둘의 탄핵 이유는 비교조차 못할 정도다. 13년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던 국민들은 이제 대통령을 탄핵하라고 광장에서 외쳤다. 국민의 목소리가 그 탄핵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JTBC 뉴스룸 보도 영상 갈무리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거짓은 결코 참을 이길 수 없다.
남편은 결코 부인을 이길 수 없다.

차인표가 연말 시상식에서 했던 수상 소감은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가치들이 이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연예인도 시상식장에서 세상의 진리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대통령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던 자의 발언에는 그런 최소한의 가치도 담겨 있지 않았다.

전원책과 이재명의 논란을 다룬 '팩트체크'에서 마무리 말로 던진 "팩트는 흔들 수 없지만, 통계는 구부릴 수 있다"란 소설가 마크 트웨인의 말이 정답이었다. 'JTBC 신년 토론회'에서 재벌 실효세율과 관련한 문제는 결국 서로 다른 통계로 만든 결과였다.

JTBC 뉴스룸 보도 영상 갈무리

10대 재벌로 국한시켜 언급한 이재명 시장을 비난하기에 여념이 없던 전원책 변호사는 그저 복지 정책과 관련한 이야기 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한 듯 했다. 재벌들의 실효세율이 아니라 이를 통해 언급될 수밖에 없는 복지 문제를 꺼내지도 못하게 했을 뿐이다.

존재해서는 안 되는 대통령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 광장에 나선 국민들은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춘래불사춘.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탄핵 과정에서 기자들에게 했던 그 발언은 13년이 지난 후에도 명확하게 다가오고 있다. "봄은 왔지만 봄은 아니다"는 말에 담긴 우리의 현실. 우리가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인가는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적폐 청산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결국 최순실이 정권을 농단하는 시스템의 반복이 될 수밖에는 없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