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17년 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를 대한민국 리빌딩의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지사는 2일 오후 2시 수원상공회의소에서 이 같은 뜻을 밝히고, 지난 한 해 경기도 경제를 이끌어 준 기업인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신년인사회에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최신원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장,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기업인, 언론사 대표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남 지사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 국가적 리더십 실종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11조 6천억 원의 사상최대 국비확보, 전국 일자리의 절반 이상인 18만 8천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이는 경기도 혼자가 아니라 당과 정파를 떠나 모두가 연정 정신으로 힘을 합쳐 만든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를 ‘대한민국 리빌딩의 원년’이며 “대한민국이 당면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새롭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정치’가 새로워져야 한다며 “이제는 정파를 떠나서 그리고 당을 떠나서 오로지 국민을 위해, 국가를 위해, 국정을 위해 힘을 합해야 한다.”면서, “연정정신이야 말로 대한민국 정치가 실현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말했다.

그 다음으로 남 지사는 ‘경제’를 꼽고 “먼저 국민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질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 대기업 위주의 성장에서 떠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에게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열린 플랫폼인 공유적 시장경제 모델이 바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주국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그는 “국방을 다른 나라에 의존하는 시기는 지났다. 이제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자주국방을 해야 한다.”면서, “자주국방은 앞으로 모두가 조금이라도 더 투자를 하고, 성과를 내서 함께 만들어 내야할 미래.”라고 말했다.

끝으로 “대한민국 리빌딩의 중심에는 경기도가 있다. 앞으로도 경기도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새롭게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남경필 지사는 이날 수원상공회의소에 이어 용인상공회의소에서도 신년인사회를 함께했다. 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는 오는 10일까지 도내 20개 상공회의소에서 이어진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