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가 소통 중심의 행정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으며 자치행정 3개 분야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경기도는 ▲2016년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 평가 대통령 표창 ▲2016 지방 인사혁신 대상 경진대회 대상 ▲2016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지난 22일 수상한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대통령 표창은 지난 2013년 받은 후 3년만의 수상이며 2010년 노사문화 인증제가 도입된 이래 중앙행정기관과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중 대통령상을 2번 이상 수상한 경우는 처음으로, 민선 6기 들어 도정 주요현안을 논의하는 주간정책회의에 노조위원장을 참석토록 하고 인사혁신·조직개편·신청사 이전 등 주요정책 결정사항에 노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노사 간 활발한 소통문화를 조성했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지난달 30일에는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개최된 지방 인사혁신 대상 경진대회에서 도는 ‘영 아이디어 공모사업’으로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 234곳 중 1등을 차지했다.

영 아이디어 공모사업은 공무원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도정에 반영해 정책화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해 올해 참가대상을 시군까지 확대한 데 이어 내년에는 공공기관도 참여한다.

또 지난달 16일에도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개최된 적극 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는 ‘행복카셰어 사업’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행복카셰어는 형편이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관용차량을 무료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영아이디어 공모에서 채택, 올해 5월부터 시행됐다. 지난달 말 기준 지원 차량은 총 935대, 4,177명이 이용했다.

서강호 자치행정국장은 “2016년 한해 직원들의 의견을 정책에 최대한 반영하고 도민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우선시 하는 등 소통중심의 행정을 펼친 결과 자치행정분야 3관왕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도정 업무를 적극 지원하고 할 수 있는 일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