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와 소녀상의 눈물특위는 28일 정부에 대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원천무효”라며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오늘 12월 28일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굴욕적인 한일 외교장관 합의가 이루어진지 1년 되는 날이자, 2016년 마지막 수요집회가 열리는 날”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2015년 12월 28일 한국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정부로부터 범죄인정, 공식사죄, 진상규명과 역사교육,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지난 25년에 걸친 절규를 외면한 채, 피해자 할머니들의 의사에 반하는 한일장관회담 합의문을 전격 발표했다”며 “피해자 할머니들이 원치 않는 합의는 폐기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2007년 미국 하원에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이런 역사적 사실을 일본 교과서에 기록할 것을 요구하는 일본군위안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 정작 우리 정부가 만든 국정 역사교과서에는 트럭에 실려가는 위안부 사진이 삭제되는 등 더욱 편향된 관점에서 ‘위안부’ 관련 내용들을 대폭 삭제하거나 축소하고 있다”며 왜곡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당장 폐기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 속에는 비선 실세 최순실이 극비문서인 한일 독도, 위안부 외교문서까지 받아 보았던 것으로 드러났고, 사드배치 문제와 연계된 ‘일본군 위안부’ 합의 개입의혹이 불거졌다”며 박영수 특검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굴욕적인 한일협상을 주도한 윤병세 외교부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할 것과 피해자 할머니들의 동의 없는 10억엔 지급을 즉각 중단하고 화해치유재단을 당장 해체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