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재난위험 시설물(D‧E등급)과 노후된 생활기반시설물을 개선‧정비하는 사업을 내년 1월부터 조기착수하여,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는데 힘쓸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재난위험시설 및 노후 생활기반시설 보수‧보강사업은 매년 2월에 사업신청을 받아, 사업 대상지 선정 후 3월에 자치구에 배정하고 시행해왔다.

내년에는 자치구에서 제출한 사업수행계획서를 바탕으로 1월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비를 교부해 예년보다 사업 착수시기를 두 달 정도 앞당겨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총 1156개소에 달동네와 쪽방촌 등 소외계층 밀집지역의 안전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 시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사업내용은 재난위험시설(D·E등급) 해소와 ▴경사진 골목길 미끄럼 방지 포장, 계단 안전난간 설치 등 보행안전시설 설치 ▴축대·옹벽·담장 균열보수 및 구조보강, 낙하물 방지시설, 붕괴위험 공가(빈집) 출입차단시설 설치 등에 대한 응급안전조치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재난취약계층이 밀집해 있는 지역은 재난이 발생하면 피해는 물론, 실제 체감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취약지역에 대한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생활권 재난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