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아울러 문체부 관계자 자택 여러 곳도 압수수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 (연합뉴스)

26일 오전 7시 쯤 박영수 특검은 서울 종로 평창동 김기춘 전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비서실장 시절 각종 업무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김 전 실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다.

김기춘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10월 당시 김희범 문체부 1차관에게 1급 공무원 6명으로부터 일괄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김기춘 전 실장이 김희범 전 차관에게 명단을 주면서 실·국장들을 자르라고 했다"면서 "청와대에서 그렇게 요구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이 김기춘 전 실장에게 인사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있다. 김 전 차관이 김 전 실장에게 문체부 전 고위 인사가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되도록 청탁했다는 내용이다.

특검은 조윤선 장관의 자택과 집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은 김기춘 전 실장과 함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고발된 상태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조윤선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인 2014~2015년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1만 여명의 문화계 인사들의 명단이 적혀있다. 이 명단은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의 정부 지원 프로그램 참여를 차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장관, 정관주 문체부 제1차관, 송광용·모철민 전 청와대 교문수석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와 강요, 업무방해 혐의로 박영수 특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