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 방송위원회의 중간광고 공청회를 앞두고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상근부회장 박원세)가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는 지상파방송사에 중간광고를 허용하는 것은 명분이 없으며 매체 간 불균형 해소와 방송시장 개방을 대비하기 위한 PP산업 육성책이 더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 12일 중간광고 반대 성명에서 방송위원회가 내세운 도입 근거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방송위원회는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허용범위 확대에 대해 △다매체시대 신규매체 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 변화 △지상파방송의 디지털전환 및 공적서비스 구현을 위한 안정적 재원 확보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방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근거로 든 바 있다.

이에 대해 케이블TV방송협회는 "신규매체가 성장했다고는 하지만 2006년 기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광고매출액은 7181억원(180개사)인 반면 지상파방송은 2조 4676억원을 기록해 2:8의 독과점 상태"라며 "시청점유율로 보면 5.6:4.4일 정도로 대등한 수준임에도 지상파방송 위주의 방송광고 판매제도로 인해 왜곡된 구도가 유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열악한 PP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근본적 지원정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광고시장을 지상파에 몰아주려는 것은 현실을 더 왜곡시킬 뿐"이며 "한미FTA로 인해 PP시장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현실을 도외시한 채 단순히 지상파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간광고를 허용하는 것은 정책의 선후 일관성도 없고 시기도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