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부총리급 공직자가 임명과 관련해 과거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정윤회 씨에게 7억 원 상당을 건넸다고 폭로했다. 조 전 사장은 해당 인사가 현직에 있는 인물이라고 밝혀, 금품을 건넨 인사가 누구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현재 2013년부터 현직 부총리급 직책을 유지하고 있는 인물은 황찬현 감사원장 뿐이다.

15일 오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조한규 전 사장의 폭로에 대해 "현재 부총리급 인사는 정부 3인, 국회 2인 총 5명"이라면서 "2013년 12월 이전부터 현직은 단 한 분밖에 없다. 이 분은 우리 위원회에서 조금 더 추가조사를 해서 확인이 되면 특검에 수사요청을 공식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황찬현 감사원장. (연합뉴스)

현재 부총리급 인사는 정부에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감사원장, 국회의 국회 부의장 2인 등 총 5명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이준식 교육부총리는 2016년 1월에 임명된 인물이며 심재철, 박주선 국회 부의장은 4·13 총선 이후에 선출됐다. 따라서 정윤회 씨의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진 시기인 2013년 말부터 부총리급 직을 유지해 온 인사는 황찬현 감사원장 단 한 명뿐이다.

황 감사원장은 지난 2013년 12월부터 현재까지 감사원장직을 유지하고 있다. 조한규 전 사장이 정윤회 씨가 금전을 수수했다고 말한 2013년 말과 시기가 일치한다.

사실 황찬현 원장의 감사원장 임명을 두고 정가에서는 의아해 하는 시각이 많았다. 당시 감사원장으로 물망에 올랐던 인물은 황 원장이 아니라, 김희옥 동국대 총장과 성낙인 서울대 교수였다. 지난 2013년 10월 복수의 언론은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총장과 성 교수를 유력한 감사원장 후보로 꼽았다. 그런데 황찬현 원장은 돌연 박근혜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순방에서 귀국한 10월 13일 뒤늦게 인사후보자 명단에 올라갔고, 이후 감사원장으로 발탁됐다.

2013년 10월 야당은 황찬현 원장의 임명동의안에 반발해 본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하기도 했다. 야당은 강창희 국회의장에게 무제한 토론을 요구하기도 했지만 강 전 의장은 "인사관련 안건에 대해 토론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국회의 오랜 관례인 점을 양해해달라"며 거부했다. 당시 전병헌 원내대표는 "아주 야비하고 비신사적이며 유신회귀형 국회"라고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황찬현 원장은 경남 마산출신으로 마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2013년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 홍경식 수석 등과 당시 검찰총장으로 내정된 김진태 전 총장과 함께 지역편중 인사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김 전 실장 등 청와대 고위직의 도움으로 뒤늦게 임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는데, 조한규 전 사장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정윤회 씨의 도움으로 감사원장직에 임명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날 부총리급 인사의 임명과 관련해 정윤회 씨가 7억 원 대의 돈을 받았다고 폭로한 조한규 전 사장은 "정윤회 문건에 구체적으로 그 분의 이름이 포함된 것은 아니고, 취재 과정에서 제가 취재한 내용"이라면서 "제가 기자라면 좀 더 팩트를 확인해야 하고, 만나서 물어도 봐야 하는데, 사장에서 해임되면서 전부 취재가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명을 바로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