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은 가정에서, 직장에서, 거리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트위터 등 ‘MB아웃’ 달기 온라인행동, 한나라당의원 고발운동, 사퇴촉구운동, 헌재 국민의견 전달운동, 시국선언운동, 서명운동, 시국강연회, 시국대회 등 다양하고 창의적 항의행동을 전개할 것이다. 국민의 힘을 모아 언론악법 원천무효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범국민운동에 돌입할 것임을 선언한다.”<시민사회의 6대 국민선언문 중>

재투표, 대리투표 논란이 불거진 언론관련법 처리에 대해 야권이 원천무효를 주장한 데 이어 시민사회도 원천무효를 선언하고 나섰다.

25일 저녁 7시부터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야4당·시민사회단체 주최 ‘언론악법 원천무효, 국민선언 촛불문화제’에는 주최측 추산 2만명, 경찰측 추산 4천명이 참석했다.

▲ 25일 저녁 7시부터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야4당·시민사회단체 주최 ‘언론악법 원천무효, 국민선언 촛불문화제’에는 주최측 추산 2만명, 경찰측 추산 4천명이 참석했다. ⓒ곽상아
평화재향군인회, 노사모, 민주평화연대, 부천시와동작구 촛불시민들의 모임, 언론공공성을위한대학생연대 등의 깃발이 나부꼈으며, 참석한 시민들은 ‘조중동방송 반대’ ‘언론악법 원천무효’ ‘힘내라 정세균’ 등의 구호가 적혀진 손팻말을 흔들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서는 △한나라당 언론관련법은 원천무효다 △22일 사태는 이명박 정권이 조중동과 재벌을 앞세워 방송을 장악하고 장기집권을 획책하기 위함이며, 이는 결코 실현될 수 없는 헛된 음모다 △김형오 국회의장·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 등을 언론악법 원흉으로 규정하고 엄중히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MB OUT’ 달기 온라인행동, 헌법재판소 국민의견 전달 운동 등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범국민운동에 돌입할 것이다 △10월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 등 모든 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철저하게 심판할 것이다 △정권의 횡포에 절망하지만, 결코 냉소적인 태도로 방관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가겠다 등 6대 국민선언이 채택됐다.

▲ 6대 국민선언문을 읽고 있는 진영종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사무처장, 한도숙 전국농민회총연합 상임의장,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왼쪽부터) ⓒ곽상아
자유발언에 나선 민변 박주민 변호사는 “국회법상 22일 한나라당의 표결처리는 허점이 많아 효력이 있다고 하기 어렵다. 국회사무처와 한나라당은 의결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불성립됐기 때문에 재투표를 해도 된다고 하는데, 국회법상 ‘표결 불성립’이란 개념은 없다”며 “투표를 실제로 진행했고 종료까지 선언한 상태에서는 ‘불성립’이 아니라 ‘부결’된 것이다. 민변은 22일 표결처리의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알려내겠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노종면 YTN지부장은 “날치기 미디어법을 홍보하는 정부 광고가 24일밤 YTN을 통해 방송됐다. 국민들이 한푼한푼 모아서 반대 광고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자”고 제안하며 “국민들이 민주당의 진정성을 원하고 있다. 민주당의 총사퇴는 큰나무를 만드는 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촛불문화제 참석자들이 시민들에게 언론법 관련 홍보물을 나눠주는 모습 ⓒ곽상아
▲ 대학생들이 “쩐다 쩔어, 후안무치 조중동, 개념상실 한나라당”이라며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노래를 부르는 모습 ⓒ곽상아
한국YMCA전국연맹 이학영 사무총장은 “한나라당은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강을 건넜다. 야당, 국민을 탄압하는 나라치고 제대로 발전하는 나라를 본적 없다”며 “언론악법이 무효화되고 국민들에게 다시 권력이 돌아오는 날까지 절대로 물러서지 말자. 우리가 새로운 6월 항쟁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촛불문화제에 다수의 시민들이 참석한 것에 대해 연세대 사회학과 김호기 교수는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정치적 다수일지는 몰라도 미디어법을 반대하는 야당과 시민들이 사회적 다수를 차지한다. 한나라당의 일방처리는 국민들의 공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