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명단 발표 기자회견이 1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열렸다. 언론 노조는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부역자로 10인을 1차적으로 발표하고, 부역자들의 청산과 함께 언론장악방지법 즉각 제정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가 14일 언론장악 부역자로 꼽은 10인. ⓒ미디어스

이날 기자회견을 주최한 언론노조가 꼽은 언론장악 부역자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박효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 이인호 KBS 이사장,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안광한 MBC 사장, 배석규 전 YTN 사장,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등 10명이다.

김환균 위원장은 "위기의 대한민국을 어떻게 새롭게 다시 세울 것인가에 대해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면서 "적폐 청산이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 국면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하지 못하는 세력이 재벌, 검찰, 언론이라는 말은 오래 전부터 나왔다"면서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도 언론이 비록 그 단추를 열기는 했지만, 역설적으로 그동안 얼마나 권력의 눈치를 보며 국민들을 위하기보다는 정치권력에 복무하는 양상을 보여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환균 위원장은 "오늘 발표하는 명단은 주로 기관, 언론사의 대표들을 선정했다"면서 "우리가 부역자로 선정한 사람들은 무지에 의해 일을 저지른 것이 아니라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의심할 만한 상황들이 존재하고, 이미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4년 11월 세계일보가 이른바 정윤회 문건을 폭로했는데, 이 사건은 청와대 기획으로 문건 유출 사건으로 둔갑했다"면서 "그때 우리가 조금 더 잘했더라면 이 정도로 망가지기 전에 뭔가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고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언론장악 부역자들을 내버려두면 우리는 2016년 가을, 겨울의 비극적 역사를 되풀이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국정조사와 지금 진행 중인 특검에서 이 문제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가 선정한 10인의 언론장악 부역 내용을 살펴보면,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방송 정책을 총괄하는 규제기구의 장이면서 지상파 공영방송의 불공정, 편파보도와 정치적 편향을 방치했으며, 뉴라이트 극우 인사들을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로 선임했다.

김성우 전 수석은 권력 비판 보도 통제와 언론탄압을 주도하고 공모했으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국가정책으로 포장하고 적극 홍보했다. 김 전 수석은 언론단체들에 의해 직권남용, 방송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상태다.

박효종 방통심위원장은 공안 심의, 편파 심의, 청부 심의로 방송의 공정성과 언론자유를 침해하고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를 제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다수의 심의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2015년 KBS 사장 선출을 앞두고 김성우 전 수석의 전화를 받고 미리 고대영 후보를 사장으로 낙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2014년 8월에는 TV조선에 출연해 당시 문창근 국무총리 후보자의 교회 발언과 관련해 "교회 강연을 보고 감동받았다.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발언해 국무총리 후보자를 검증해야 할 공영방송의 이사장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은 세월호 유가족들을 '떼쓰는 사람들'이라고 폄하하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사법부, 공무원, 검찰에 김일성장학생과 프락치가 있다' 등의 발언을 서슴지 않아, 국민 다수를 잠재적 사상범으로 매도하고 색깔논란을 일으켰다.

고대영 KBS 사장은 청와대나 새누리당에 불리한 보도나 내부 비판에 대해 보복성 징계를 남발했다. 고 사장은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의혹이 불거져 기자협회와 언론노조 KBS본부가 수차례 전담 취재팀 구성과 심층 보도를 요구했음에도 묵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광한 MBC 사장은 MBC 불법 해고와 불공정보도의 총 지휘책임자로, 세월호 참사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등 불공정보도를 지휘했고, 사장 취임 후에도 수차례 징계와 부당 전보를 자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석규 YTN 전 사장은 YTN 간판 프로그램이었던 '돌발영상'을 폐지하고, 보도국장 추천제 파기, 사장추천위원회 폐지 등을 통해 YTN의 공정방송 파괴에 앞장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이명박 정부 시절 총리실 사찰 문건에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은 인물이기도 한다.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은 사장 취임 직후 단체협약을 파기하고, 각종 보복성 지방발령 인사를 현재까지 방치하고 있다. 박 사장이 취임한 이후 부당해고와 객관적 근거없는 이례적 대기발령이 난무하는 등 연합뉴스를 총체적인 위기로 몰고 있다는 지적이다.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은 '백종문 녹취록' 파문의 당사자다. 백 본부장은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를 증거없이 해고했고, 공영방송의 자산으로 극우매체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일부 실행에 옮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단체협약 및 전임자 일방 해지 통보와 수많은 불법부당인사 조치의 책임자로 MBC를 망가뜨린 핵심으로 지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