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야당이 언론 보도의 공정성 문제를 공론화하자, 조선일보와 새누리당이 '방송 길들이기', '위험한 언론관' 등을 운운하기 시작했다.

13일 조선일보는 <野, 방송 길들이기 나서나> 기사를 게재했다. 해당 기사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번 청문회에서 KBS 관련 증인이 채택돼 있지만 MBC 사장, YTN 사장을 포함한 방송 관계자들을 다시 채택할 필요가 있다"면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일부 방송사가 정부 편을 들면서 진실을 호도하고 은폐했다"고 말한 사실을 전했다.

야당 미방위 의원들이 KBS, MBC에 대해 "최순실 게이트 관련보도에서 공정성을 잃어버린 '정권 호위 방송'"이라면서 "여당 일색인 이사 선임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문제 삼았다. 또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사회 개혁 과제 중 하나로 언론 문제를 언급한 부분도 '방송 길들이기'의 근거로 삼았다.

민경욱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연합뉴스)

조선일보가 이 같은 보도를 내놓자, 새누리당이 야당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13일 오후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전 대표의 위험한 언론관, 대단히 우려스럽다>라는 논평을 발표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문재인 전 대표가) 엊그제 SNS에 올린 글에서 '국가 대청소'를 주장하고, 그 과제 중 하나로 '언론'을 지목하며 언론의 '자기개혁'을 외쳤다"면서 "집회 현장에서는 '주류 언론이 감시하지 않고 비판하지 않으니 제왕적 대통령이 생긴 것'이라며 최순실 사태의 원인을 언론 탓으로 돌리기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러다보니, 우상호 원내대표까지 나서 어제 특정 언론사들을 지목해 '정부 편에서 진실을 호도했다'는 주관적이고 불명확한 사유를 들며 국회에 해당 언론사 고위 간부를 부르겠다는 식으로 맞장구를 치기까지 했다"고 비난했다. 민 대변인은 "(문재인 대표는)틈만 나면 언론자유를 말하다가, 권력이 가깝게 보이니 언론을 통제하려는 이율배반적 태도를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이러한 주장이 설득력을 갖긴 어려워 보인다. 공영방송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도참사, 청와대의 언론장악·보도통제 논란 등은 촛불 민심을 광장으로 향하게 한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친박 지도부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는 새누리당의 상황으로 보아 공영방송구조개선법, 일명 언론장악방지법이 답보상태에서 벗어나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국회 미방위 새누리당 간사인 박대출 의원은 친박계로 언론장악방지법 논의를 차단하고 있다.

13일 미방위 민주당 간사 박홍근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임시국회 미방위 일정은) 깜깜 무소식"이라면서 언론장악방지법에 대해서도 "저쪽(박대출 의원)에서 아무런 말도 없어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