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표결처리된 한나라당 미디어법을 두고 재투표의 적법성 논란, 대리투표 의혹 등의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정부가 KBS, MBC, SBS, YTN, MBN 등의 방송사에 미디어법 처리를 옹호하는 내용의 협찬 TV광고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2년만에 방송3사가 연대파업에 나서는 등 미디어법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서 향후 파문이 예상된다.

김대기 문화부 제2차관은 23일 열린 정례 기자 간담회에서 “국민들에게 미디어법의 실상을 정확히 알린다는 차원에서, 빠르면 25일부터 방송광고를 할 예정”이라며 “미디어법 개정 이후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내용”이라고 밝힌 바 있다.

▲ 22일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을 직권상정해 표결처리하는 모습. ⓒ안현우

요청받은 방송사 가운데 MBC는 광고를 내보내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YTN과 MBN은 24일부터 해당 광고를 내보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각 방송사 관계자에 따르면, KBS와 SBS는 아직 판단을 유보 중이다.

한편 언론재단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YTN, MBN은 24일부터 나간다. KBS와 SBS도 나갈 확률이 높다”며 “MBC만 광고가 안 나갈 것 같다”고 말했다.

심석태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오늘(23일) 언론재단에서 각 방송사들에 광고를 요청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과장이나 허위 사실이 포함돼있는지, 시청자의 오해를 살 측면이 있는지 등 광고의 내용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이 SBS의 공식입장”이라고 전했다.

노종면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현재 국회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미디어법은 날치기 전에도 국민의 70%가 반대하는 법안이었다. 이렇게 통과된 법을 홍보하는 데 국민의 혈세를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광고가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