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양지 기자] 울산에서 전국 최초로 ‘수소 택시’가 운행된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차량에 충전한 수소로 전기를 생산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디젤차 2대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다.

울산시는 13일 오후 울산시청 햇빛광장에서 김기현 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택시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과 동시에 운행되는 수소택시는 동아운수 8대, 동일택시, 청림택시가 각각 1대 등 총 10대다. 울산시는 내년 상반기 5대를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며, 수소차 전용모델의 신차가 생산되는 2018년에는 대폭 확대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에 사용되는 차량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투싼 iX 모델로, 요금은 일반 택시와 같으며 발대식 당일은 무료로 운영된다.

아울러 울산시는 2017년 하반기 수소전기버스 2대를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해 운행하는 시범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울산시와 환경부는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해 수소 충전소 확충에도 나선다. 현재 남구 매암동 수소 충전소 외에 남구 옥동, 삼산동 2개소에 설치 중이며, 2017년에 3개소를 추가 설치하는 등 2020년까지 12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택시 시범사업에 울산시와 환경부는 차량가격 8,500만 원 중 2,750만 원의 차량구매 보조금을 각각 지원하고, 현대자동차는 연료비 차액지원, 차량정비(A/S) 등 운행 전반에 대해 지원하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전국 부생수소의 60%가 생산되고, 현대차가 2013년부터 세계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수소산업의 중심지’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일반시민이 수소차를 접할 기회를 확대해 수소차 저변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기반으로 2020년까지 목표하고 있는 수소차 4천 대 보급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