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드러난 언론장악 공범 청산과 언론장악 방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표현의자유와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언론장악 공범과 언론장악 방지법제정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승희·김경진·추혜선 등 미방위 야당 의원들과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공동 주최한다.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열린 '언론장악 박근혜 정권 퇴진' 언론노조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김춘효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언론장악 공범 청산과 언론장악 방지법 제정’란 주제로 발제를 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언론노조 정수영 KBS본부 공추위 간사와 언론노조 이호찬 MBC본부 민실위 간사 등 언론현직자들과 이강혁 민변 언론위원장 등 시민단체 언론관련 위원들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표현의자유와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는 토론회 취지를 설명하면서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했고, 곧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심판할 예정”이라며 “80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에서 잘못된 국가 권력을 심판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 언론장악 공범자들의 청산과 함께, 다시는 어느 정권 하에서도 국민의 눈과 귀가 될 언론을 장악하고 여론을 호도하지 않도록 이미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언론장악방지법’을 통과시켜 다시는 언론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