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단체들은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이하 민변)과 함께 오는 12일 블랙리스트 작성 및 예술계 검열·탄압의 주범으로 지목되는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부장관 등 9명을 특별검사에 고발한다.

연극인들의 모임 대학로X포럼에 따르면 문화연대·서울연극협회·예술인소셜유니온·한국독립영화협회·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등 문화예술단체는 12일 오전 10시30분께 서울 강남구 선릉역 1번 출구 특검 사무실 앞에서 ‘블랙리스트 특검 고발’ 기자회견을 연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에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송광용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현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박명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용호성 전 국립국악원 기획운영단장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죄로 특검에 고발장을 제출한다.

이들은 “심판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검열을 종용한 주모자와 조력자들이 여전히 직을 유지한 채 인사권과 사업을 집행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현실에 항의하고 즉각적인 사퇴와 특검 수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박근혜정부의 문화정치공작의 각종 정황이 드러나 있다”면서 “특검은 블랙리스트 사태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청와대를 정점으로 한 비선 실세들뿐만 아니라 검열과 문화유린, 정책파행 정책농단에 직접 참여하고 묵인하고, 공모했던 공공기관장, 공무원, 공무수행자들에게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하루도 지체 없이 즉각 자진 사퇴하라. 파행이 낱낱이 밝혀질 때까지 물러서거나 포기하지 않고 싸우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예술단체들은 특검 고발 이후 민변과 함께 이명박 정부 때부터 암암리에 존재해 온 검열과 배제의 양상을 돌아보고, 국가가 정치성향에 따라 자원분배를 할 수 없도록 한 것에 대해 법률적·정책적 대응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