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삼성과 검찰의 회개를 위한 기자회견에 앞서 “언론이 관행적으로 ‘떡값’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며 ‘뇌물수수’로 정정해 줄 것을 언론에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 고백을 토대로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검사 중 3인에 대한 명단을 발표했다.

▲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12일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천주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받은 검사 3인에 대한 명단을 발표했다. ⓒ안현우

김용철 변호사가 제기한 삼성의 비자금 조성 의혹이 검찰의 뇌물수수 의혹으로 변질되고 있는 과정에서 언론은 줄곤 떡값이라는 관점에서 검찰의 뇌물수수 의혹을 다뤄온 게 사실이다. 기자회견 이후 언론에서 속보성으로 내보내고 있는 기사에서도 이점은 고쳐지지 않고 있다. 심어지 이번 삼성 비자금 의혹 관련 보도에서 가장 적극적인 한겨레신문 인터넷 판도 ‘삼성의 ‘떡값 리스트’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삼성의 관리대상으로 드러난 일부 검사가 수수한 금품이 ‘떡값이냐 뇌물이냐’라고 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적어도 떡값으로 보기에는 적합지 않은 부분이 많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제공된 금품의 규모는 원칙적으로 1회당 최소 5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 3인의 명단을 발표한 전종훈 신부는 “500만원으로 부족했을 때 김인규 사장(현 삼성전략기획실 사장)이 연필로 관련 서류에 1,000만원, 2,000만원을 적어 넣어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명단이 발표된 검사가 삼성으로부터 제공받은 금품의 총 액은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소 500만원에서 2,000만원이나 되는 돈을 떡값으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일반 국민들이 최소 500만원이나 되는 돈을 떡값으로 받아들일 수 있느냐 말이다. 이로써 떡값으로 몰아가고 있는 언론이 돈과 힘을 가진 삼성과 검찰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가능하다. 언론도 삼성의 관리 대상이었다는 사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계까지 불어올지도 모를 삼성의 금품제공 의혹을 언론이 미리부터 떡값이라는 이름으로 그 파장을 제한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정의구현사제단, ‘삼성 로비’ 검사 명단 공개
임채진 검찰총장 후보자·이종백 국가청렴위원장·이귀남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12일 오후 서울 제기동 성당에서 세 번째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제단은 이날 회견에서 삼성의 로비를 받은 검사들 가운데 3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사제단이 공개한 명단에는 검찰의 거물급 인사들이 포함돼 상당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사청문회를 앞둔 임채진 검찰총장 후보자가 포함돼 향후 인사청문회에서 이 문제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삼성으로부터 로비를 받은 명단에는 이종백 국가청렴위원장과 이귀남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이 포함됐다.

정의구현사제단은 “삼성과 검찰, 관계기관들의 철저한 반성을 호소했지만 이들은 거짓말을 꾸며내기만 했다”면서 “검찰 스스로 진실규명의 본분을 되찾을 수 있도록 김용철 변호사가 밝힌 명단의 일부만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제단은 삼성의 로비 대상 명단의 작성 보관 방식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는데, 사제단에 따르면 로비 명단은 삼성 본관 27층 비밀 금고에 보관돼 있으며 문건에는 로비 대상자들의 직책과 성명이 기재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