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다. 야당은 국회 탄핵 가결과 관련해 국민의 힘으로 이뤄낸 ‘위대한 명예혁명’이라며 “국민과 함께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헌법재판소를 향해 신속한 탄핵 결정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탄핵이 가결된 것과 관련 "탄핵 가결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며 "이제 국민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탄핵가결> 본회의장 나서는 민주당(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뒤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윤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이 다시 일어섰다. 민의의 전당 국회의사당에서도 민심의 촛불이 밝게 타올랐다"며 "국민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박 대통령을 탄핵했다. 오늘은 국민이 승리한 날로 역사에 영원히 기록될 것"이라며 "국민의 서릿발 같은 명령이 없었더라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헌법재판소를 향해 "탄핵 심판을 신속히 마무리해 하루 빨리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특검을 향해서도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고, 모든 책임자들의 죗값을 빠짐없이 물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특별히 오늘 방청석에 오신 세월호 가족들 여러분, 그동안 고생이 많으셨다.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탄핵 가결과 관련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길은 대통령의 결단"이라며 "이제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수용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또 "헌법재판소 역시 신속한 탄핵 결정으로 국민의 요청에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대통령 탄핵은 국회가 주도한 것이 아니다. 이미 5천만 국민은 촛불로 대통령을 탄핵시켰고 오늘은 이를 확인하는 자리였을 뿐"이라면서 "추운 겨울 동안 촛불을 들어주신 국민의 열망에 응답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탄핵안이 가결됐지만 탄핵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정치를 바꾸고 정권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라는 위대한 국민의 뜻에 전심전력을 다해 따르겠다"고 밝혔다. 또 "공정한 성장과 격차 없는 사회, 평화통일이라는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꼭 채워드릴 것을 약속드린다"며 "국민과 함께 낡은 과거를 벗어나 미래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9일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6.12.9 superdoo82@yna.co.kr(끝)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성명을 내고 “조금 전, 국민이 승리했다. 이 나라를 통치할 자격도, 의지도 없는 대통령을 국민들은 하야하라고 명령했다”며 “대통령은 제 발로 나가지 않겠다며 감히 국민들에게 싸움을 걸었다. 그 싸움에 맞서 국민여러분은 국회에게 탄핵의 임무를 맡기셨고, 오늘 국회는 그 임무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국민이 승리한 날이지만, 아직 이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냉정하게 말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첫 단추가 꿰어졌을 뿐”이라며 “가깝게는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결이 남아있고, 멀게는 이 나라·이 사회의 폐단들이 여전히 건재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오늘 우리 국민이 탄 기차는 ‘헬조선’역을 떠나 ‘새로운 대한민국’역으로 출발했다. 이 기차가 멈추지 않고 계속 달리는 힘은 국회에서 나오지 않았다. 그 근원적인 힘은 지금처럼 국민에게서 나온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대장정에 정의당도 국민 여러분 속에서 함께 어깨 걸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