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2일 오전 한나라당의 의장석 점거에 대해 “마침내 조중동에게 방송을 주겠다는 언론악법 수순에 돌입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김형오 국회의장이 한나라당에 합당한 제재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 ⓒ여의도통신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은 긴급 기자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은 의장석 보호조치라는 가당치 않은 말로 의장석 점거를 합리화하고 있다”면서 “말도 안되는 망언”을 한나라당의 의장석 점거를 규탄했다. 김 대변인은 김형오 국회의장에게도 “한나라당이 의장석을 점거했는데 국회의장은 경호권 발동은커녕 경위들과 함께 한나라당 보호조치에 나선 것”이라며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 상황에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김 대변인은 “먼저 의장석을 점거하는 당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는 김 국회의장의 약속이 있었다면서 “불이익은 직권상정 거부라는 분명한 의사표명이어야 할 것”이라고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현재 소속 의원들의 사진을 대조해가면 출석체크를 하며 의원들을 소집하는 등 본회의장 점거를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한나라당의 강행처리 수순에 대해 규탄과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응방안으로 김 대변인은 ‘규탄대회’를 생각중에 있지만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