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제4차 대국민담화 여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많은 언론들이 박 대통령이 6일 4차 담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소식이 없다. 오히려 4차 담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6일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어차피 대통령은 다 내려놓겠다고 입장을 얘기했지 않느냐"면서 4차 담화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 제로"라고 전망했다. 이 대표는 "우리도 어제 당론을 존중한다고 했고, (박근혜 대통령이) 받아들일 것 같다고 했다"면서 "그렇게 단호하게 다 얘기했는데 입장을 뭘 더 얘기하느냐. 답답하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담화 당시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3차 담화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담화문을 읽은 후 질문을 받아달라는 기자들의 요구에 "오늘은 무거운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여러 가지 경위에 대해 소상히 말하겠다"고 답한 뒤 춘추관을 빠져나갔다. 사실상 4차 담화를 예고한 셈이다. '4차 대국민담화는 없다'는 이정현 대표의 전망이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은 기자와 국민을 상대로 또 한번 거짓말을 한 게 된다.

이처럼 박 대통령의 4차 담화가 오리무중인 이유로 '정치적 실익'이 없다는 점이 거론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4차 담화를 하더라도 탄핵안 표결 결과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지난 3일 전국을 뒤덮은 232만 촛불을 보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명과 관계없이 탄핵 표결에 참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친박계에서도 박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는 의원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비롯한 자신의 조기퇴진 로드맵을 밝혀도 탄핵안 표결 결과는 달라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굳이 실익이 없는 일에 힘을 쏟을 필요가 없다. 이보다 탄핵안 가결 이후를 고민하는 게 바람직한 상황이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이유로 4차 담화를 하지 않는 것이라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셈이다.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잘못에 책임지는 자세다. 지난 1~3차 대국민담화에서 보여줬던 박 대통령의 모습은 변명과 책임전가의 전형이었다는 게 중론이다.

대통령의 모습에 국민들은 분노했고, 탄핵안 표결이라는 상황에 이르게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약속한 것이 다름없는 4차 담화를 안 하는 것은 아직도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과 싸워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