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성범모 기자] 청주시의회 의원의 뭇매에도 청주시 간부공무원들의 꿋꿋한 바른 행정 의지가 주목받고 있다.

나기수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 한상헌 청주시 자원정책과장 등은 지난 11월 30일, 12월 1일 청주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 관련, 예산절감과 시민을 위해 애초 지붕형 매립장에서 노지형으로 변경 추진하는 방안이 심도 있게 검토되고 있는 사실이 알려져 청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의원들로부터 뭇매를 맞는 등 곤욕을 치렀다.

김현기 청주시 의원(새누리, 가경·강서1동)은 지난달 30일 청주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6월 9일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474번지 외 49필지를 청주시 제2 매립장 입지로 선정, 지붕형 매립장으로 설치한다고 해놓고 돌연 노지형으로 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입지 선정 과정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청주시가 사업비 절감, 과도한 경사도로 인한 절개지, 축대의 위험성, 매립 기간 연장, 노지형 매립시설의 기술적 안정성 확보 등을 들어 사업전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주장하지만 왜 타 지자체는 불연성 폐기물을 매립하는 매립장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지붕형 매립시설로 설치하느냐”고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밖에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시의원들도 지난 1일 임시회에서 “청주시의 일관성 없는 행정은 사회적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분란을 자초할 것”이라며 “제2 매립장의 사업 전환 검토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나기수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 한상헌 청주시 자원정책과장 등은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제2 매립장 최적의 설계를 위해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추진 중으로 애초 지붕형 매립장을 원칙으로 여러 가지 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오창읍 후기리는 산악 구릉지 지형으로 지붕형 매립장 설치를 위해서는 아파트 20층 높이의 축대벽을 설치해야 하는 실정이며, 향후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흉물로 전락할 수 있다”고 노지형으로 변경 추진 시급성을 밝혔다.

또, “지역 시민들의 의견과 현지 여건 분석 결과, 오창읍 후기리에 지붕형 매립장 조성은 앞으로 20년밖에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조사돼 10년 후면 또다시 청주 제3 쓰레기 매립장을 재추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예산과 행정력 낭비 등이 불가피하다”며 “청주시의 기본 방침은 현재 지붕형 매립장이지만 매립장 운영의 변화, 환경의 변화, 사업비 절감, 미래를 생각한다면 매립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청주시의회 의원들의 의식 전환을 강조했다.

또한, “노지형으로 이미 조성된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광역매립장은 소각장 2호기가 가동되면서 불연성 마대, 소각재, 노면 청소 잔재물만 매립돼 악취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고 지붕형은 사업비가 664억 원으로 추정되지만, 노지형은 346억 원에 불과해 경제성에도 큰 차이가 있다”며 “지붕을 만들지 않고 노지형 매립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공익성 판단 기준에 있는 것”이라고 당위성도 설명했다.

한상헌 청주시 자원정책과장은 최근 본보 기자와 만나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을 위한 바른 행정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 추진하기로 한 사업계획도 변경해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며 “바른 행정을 수행하지 못하는 현 상황이 아쉽다.”고 토로했다.

자신을 종교인이라고 밝힌 한 청주 시민은 “청주시민들에게 베푸는 행정은 최상의 서비스여야 한다. 시민들 불편한 점을 챙기고 무엇을 바라는지 알고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게 바른 행정 아니냐”며 “행정이 시민의 혈세인 예산 낭비를 인지하고도 막지 않고 앞으로 도래될 수 있는 행정의 난맥을 차단하지 않은 채 위민행정과 동떨어진 행정을 추진한다면 행정 무용론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