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야3당 원내대표가 2일 탄핵안 발의에 다시 합의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은 9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 촛불민심에 부응하고 탄핵 가결의 현실성, 즉 비박계를 고려해 표결은 9일에 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는 7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명확한 퇴진 시점을 밝히지 않으면 9일 탄핵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야3당 원내대표.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2일 야3당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어쨌든 오늘 중에는 발의하면 좋겠고, 가능한 날짜와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라면서 "야당 공동 발의로 야권공조가 살아났다는 것과 탄핵 가결 여부와 무관하게 일단 절차가 진행된다는 신호를 촛불민심에게 전해 예측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회동에 앞서 "국민의당만으로도, 민주당만으로도, 정의당만으로도 안 되기 때문에 합의가 돼야 한다"면서 "비박계 모든 사람들이 이틀만 기다려달라고 했고, 저는 '만일 박근혜 대통령이 4월 30일 퇴진하겠다고 받아들이면 야당은 어떻게 되느냐'고도 했지만, 그분들의 입장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저녁에 제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야3당의 2일 탄핵안 발의·9일 표결 합의는 박근혜 대통령의 조속한 탄핵을 바라고 있는 촛불민심과 함께 비박계의 입장까지 고려한 결정인 것으로 풀이된다. 2일 본회의 중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을 발의하면 8일 본회의 보고가 이뤄지고 9일 표결처리 절차를 밟게된다.

야3당 회동에 앞서 새누리당 비박계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는 7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명확한 퇴진 시점을 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비박계는 이같은 내용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9일 탄핵표결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비상시국위원회의 간사 역할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만약 박근혜 대통령이 이때(7일)까지 퇴진 시점을 밝히지 않으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7일까지 질서있는 퇴진을 위해 여야 협상을 통한 합의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혀 비박계가 여야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비박계의 의견을 반영해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 초 4차 대국민담화를 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3차 대국민담화를 마친 후 차후 박 대통령의 추가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