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양지기자] 울산시가 지난 11월 7일부터 14일까지 시내버스 노선조정에 대해 구·군의 의견을 수렴 확정하고 오는 12월 10일부터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노선 조정은 울산시가 올해 시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종합대책수립용역’을 토대로 이뤄진 것으로, 시내버스 이용 불편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실시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특히 증차를 수반한 노선 신설 및 배차 간격 단축, 횟수 증회 운행, 연장운행 등으로 조정됐고 대상지는 대부분 비수익 노선이다. 시는 업체의 재정부담이 불가피하나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최우선했다고 전했다.

주요 노선조정 내용을 보면 강동산하지구 주민의 도심 및 동구지역 통행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121번 노선(꽃바위~강동푸르지오 1차)은 1대 증차 및 동구 쇠평어린이공원 경유로 조정했고, 배차 간격도 20% 좁혔다.

441번 노선(율리~대안)은 폐지하는 대신 701번 노선(태화강~신명휴게소)을 신설하면서 차량도 1대 증차, 배차간격을 61% 좁혔다.

943번 노선(롯데진장마트~스포츠과학중고교)도 1대 증차됐다. 진장동 메가마트~대안입구 까지 경로 연장 운행한다.

혁신도시와 성안지구 이동 편의를 위해 성안고가로를 운행하던 3개 노선(108번, 13번, 14번)은 성안과 혁신도시 간 접근성을 고려해 성안고가 하부도로로 경로를 변경했다. 257번 노선(농소차고지~태화강역)은 달천회관에서 회차, 혁신도시 내에서 중구청 앞을 경유해 태화강역으로 노선을 단축했다.

산업단지 경유 노선 중 반천일반산업단지 근로자의 출퇴근 시간 통행과 KTX울산역 이용 편의를 위해 308번 노선(삼남~봉계)은 1일 4회 출퇴근 첨두시간대에 지원운행을 한다.

온산산업단지를 경유하는 504번(덕신동원APT~율리)은 남부통합 보건지소 1일 2회 지원운행을 폐지하고 신일반산업단지를 1일 11회 지원 운행, 205번(농소차고지~오산마을) 노선은 덕망교 개통에 따라 망양 LG하우시스까지 종점 연장운행 한다.

온산읍 거남마을 주민을 위해 537번(태화강역~거남마을~덕신) 노선도 신설 운행한다.

도로 여건상 노선버스 진입이 어려운 율리공공주택지구는 924번(옥현중학교~강변그린빌) 지선버스를 1대 증차, 율리공공주택지구까지 연장 운행하고 옥현중학교는 1일 4회 지원 운행한다.

박재경 버스정책과장은 “이번 노선 조정은 주민 불편 민원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정했다. 앞으로 대중교통수요가 많은 지역 및 불합리한 노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계획”이라며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