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새누리당 비박계 좌장 김무성 전 대표가 1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기를 두고 협상을 시도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김 전 대표는 4월 말 퇴진을 주장했고, 추 대표는 늦어도 1월 말에는 박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오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회동을 마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제는 불과 하루 전 민주당이 국민의당, 정의당 등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조건 없는 탄핵'을 주장했다는 점이다. 야3당은 지난달 1일 ▲박근혜 대통령의 조건 없는 하야 촉구 ▲박 대통령 임기단축과 관련한 여야협상 없음 ▲야3당의 대통령탄핵 흔들림없는 공동 추진 ▲헌정수호를 위해 새누리당 내 양심 의원들의 탄핵 동참 촉구 등의 내용을 합의한 바 있다. 그런데 추미애 대표가 하루만에 합의를 뒤집은 셈이 됐다.

이같은 추미애 대표의 행동에 대해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어제 야3당 대표 회담에서 탄핵에 목표를 두고 (임기단축에 대한) 협상을 하지 말자고 합의했던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우리 당에 아무런 상의 없이 지난번 대통령 단독회동을 요구했던 것처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회동을 했다"면서 "탄핵을 발의하자고 주장했던 추 대표가 왜 이렇게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국민들은 촛불 민심을 받들라고 우리 야당과 국회에 요구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앞에서는 동조해서 탄핵하자고 하고, 또 탄핵의 대상이고 해체의 대상인 대통령과 새누리당 못만난다고 하면서 자기는 왜 혼자 이러고 다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추미애 대표는 김무성 전 대표와의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 된다"면서 "법적으로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무성 전 대표는 "정권의 안정적인 이양이 중요하기 때문에 4월 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하지 않고 우리가 합의를 하는게 좋지 않겠냐는 제안을 했는데, 추 대표는 1월말 퇴임을 해야 한다고 해서 합의를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상시국회의에서 4월 30일 퇴임 기간을 못 박자고 하는 것이 제일 좋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의총에서 대통령에게 4월 30일 퇴임하실 것을 결의해 대통령의 답을 듣자는 것이었다"면서 "그것이 안 될 경우 9일 탄핵의결에 참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결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