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종료되는 6월 임시국회에서 한나라당이 미디어관련법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스님들이 미디어법에 대해 “언론장악의 결정판”이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불교 언론대책위원회(대표 진관스님)는 15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이 다수 의석의 힘만을 믿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막은 채 악법 제정을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방송을 보수언론세력과 재벌에게 내어주려는 것이자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일로서 매우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언론장악의 결정판이 될 한나라당의 미디어관련법 개정에 적극 반대한다. 국민과 국가를 위한 방송법을 만들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불교 언론대책위원회(대표 진관스님)는 15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미디어법에 대해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곽상아
이들은 ‘증일아함경’ 가운데 “대왕이여, 자기를 위해서나 가족이나 나라를 위한다고 죄업을 짓지 말고, 임금의 자리를 위해서 악행을 저지르지 마시오. 법답게 다스리고 법답지 못한 일을 행하지 마시오. 부디 선행을 쌓아 복을 닦으시오.”를 거론하며 “현 이명박 정부는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해 대한민국의 근간이 되는 헌법과 헌법이 추구하고 있는 민주주의와 인본주의의 가치에 위배되는 일들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악법 제정 시도에 대해 국민들과 더불어 불교계는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미디어악법은 ‘규제완화’와 ‘미디어산업 활성화’라는 그럴듯한 명분으로 포장돼있지만 실질적 내용은 신문과 방송의 겸영 금지를 폐지하여 특정 언론재벌이 방송과 신문을 완전히 장악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는 국민들의 귀와 눈을 막아 ‘언론과 정권의 유착’은 물론 ‘정경유착’의 길을 열어줌과 동시에 자신들의 무능과 부정부패를 합리화시키겠다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고 지적했다.

인사말에서 영공 스님(전 해인사 주지)은 “국민들이 도탄에 빠지게 될 테니 한나라당은 좋지 않은 일을 힘으로 밀어붙이지 말라.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라면 우리처럼 힘없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도 수용돼야 한다”며 “힘있는 사람들이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언론정책을 꾸짖어준 스님들에게 감사하다. 언론의 자유와 독립은 언론인에게 생명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목숨을 걸고라도 미디어악법을 저지하겠다”며 “신방겸영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복잡한 규제, 견제장치가 있음에도 정부여당은 국민들이 잘 모른다는 이유로 무제한적으로 신방겸영이 허용돼있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 감시를 받아야 할 대상인 족벌신문과 재벌들에게 방송을 넘겨줘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1992년 창립된 불교 언론대책위는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에 소속돼있으며, 지난해 KBS 정연주 사장 해임 사태 등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언론장악을 중단하라”고 우려를 표명해왔다. 불교 언론대책위는 15일 오후 7시,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불교계 언론악법 저지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