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박정희 정권의 중앙정보부 대공수사부장, 정보국장, 청와대 비서관을 지내고, 전두환 정권의 서울중앙지검 공안부장, 노태우 정권의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을 역임했다. 그는 친박 원로 모임 '박근혜 7인회'의 핵심 멤버이며, 박근혜 정권 출범 이후 '왕실장', '기춘대원군' 등으로 불리며 언제나 권력의 중심에 있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면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가담 의혹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21일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정농단의 배후 김기춘의 구속수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 국민과 국가를 위기에 빠뜨린 역사적 죄인 김기춘 씨가 아직도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는 모습은 역겹다"면서 "김기춘이라는 존재 자체가 역사와 국민에게 엄청난 비극"이라고 비판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김기춘 씨는 헌정파괴 집단의 명실상부한 부두목이었던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더 심각한 문제는 김기춘 부두목의 헌정파괴행위는 과거형이 아니라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지금도 박근혜 대통령의 배후에서 반격 시나리오를 짜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면서 "검찰은 다른 사안보다 우선해 김기춘 씨를 구속수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20일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서재에서 세월호 참사를 단순 '여객선 사고'로 규정하고, 여론을 조작해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한 내용들이 담긴 국가정보원 문건을 발견해 보도했다. 또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2014년 말 정윤회 비선실세 사건을 종결하라고 지시한 메모도 등장했다.

김영한 전 수석의 어머니는 김 전 수석의 죽음에 대해 "우리 영한을 이렇게 만든 것은 김기춘하고 우병우, 박근혜"라면서 김 전 수석과 김 전 비서실장이 청와대 근무 당시 자주 충돌했고, 갈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정윤회 비선실세 사건 등의 종결을 지시한 정황 등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김 전 비서실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외에도 김 전 비서실장은 KBS 인사 등에 개입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룬 영화 '변호인'에 투자한 CJ그룹을 손보라고 지시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이번 사건의 핵심 최순실 씨를 전혀 모른다고 답변한 바 있다. 그러나 검찰 조사에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최순실 씨를 김기춘 전 비서실장으로부터 소개받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최순실 씨 소유의 빌딩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봤다는 증언도 잇따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을 저지하기 위한 청와대 일련의 움직임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한편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 대상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비서실장은 직무유기, 즉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알면서도 묵인했거나 방조한 혐의로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함께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