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여야 국회의원 15명은 현 시국을 수습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 및 전원위원회를 소집하고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을 16일 제시했다.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고 국정 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국정 정상화 방안을 책임 있게 만들자고 공동 제안했다.

공동제안자로 나선 국회의원은 새누리당 김재경, 이종구, 이혜훈 ,정병국 ,황영철, 더민주 민병두, 박영선 ,변재일, 송영길 ,우원식, 국민의당 박주현 ,유성엽, 주승용, 정의당 김종대 의원등이다.

따라서 “대통령의 사임 혹은 퇴진에 동의하는 여야 국회의원이 함께 논의하는 첫 자리로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여야 합동의원총회나 시국회의 형식이 아니라 국회 본회의 혹은 전원위원회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정당을 초월한 국회 차원의 결의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여야 각 정당의 원내대표단 합의로는 질서있는 퇴진을 위한 논의의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 따라서 여야에 뜻있는 의원들끼리 정당을 초월해서 제안한 것이다.

주요한 논의 의제는 어떻게 질서있는 전환을 하느냐는 것이다. 대통령의 사임 등을 포함한 여러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으나 어쨌든 퇴진할 것을 여야 정치권 상당수 합의로 촉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전제로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에게 전권을 부여하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아울러 질서있는 전환을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사임이나 탄핵 등에 대비해서 한시적 과도정부를 담당할 수 있도록 국회추천의 총리가 준비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한편, “여야의원이 퇴진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