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동조합이 방송통신위원회의 KBS 이사 공모에 대해 “정치권의 나눠먹기와 낙하산이 횡행할 수밖에 없는 게 작금의 현실”이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전문가 집단이 KBS 이사 추천을 하게 하는 등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적인 이사 선임 방식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방통위 해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KBS노동조합은 7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방통위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 이사 공모를 즉각 중단하고 민주성과 투명성부터 담보하라’고 촉구했다. ⓒ곽상아
KBS노동조합은 7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KBS 이사 공모를 즉각 중단하고 민주성과 투명성부터 담보하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언론의 자유와 KBS의 독립 그리고 민주주의 사수를 위해 KBS 이사 공모를 즉각 중단하고 이사 선임 방식의 민주성과 투명성부터 확보하라”고 요구했다.

또 “방통위는 공영방송 KBS의 민주적 지배구조와 안정적 재원구조에 대한 확보방안을 밝히라”며 “뾰족한 방안이 없다면 이를 보장할 ‘공영방송법’ 제정을 즉각 추진하라. 그렇지 않을 경우 KBS노동조합은 미디어악법 저지 투쟁과 함께 방통위 해체 투쟁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공영방송 KBS에 이사회를 두는 목적은 ‘공사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방송법 46조)이지만 역대 어느 KBS 이사회도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다. 정권이 장악한 방통위에서 정치적 안배로 구성된 방통위원들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구조로 이뤄지기 때문”이라며 ‘공영방송법’(가칭)을 제안했다.

이들은 “(우리의) 공영방송법안은 이사회를 대체할 공영방송 경영위원회가 현재의 여야 7 대 4 구조에서 탈피해 특정 정파가 다수를 점하는 것을 막고 전문성 높은 이사를 선임하기 위해 50%는 정치권, 50%는 전문가 집단에서 추천받도록 했다. 이럴 경우 정치권에서는 전체 20명 가운데 10명을 추천할 수 있고 특정 정당이 5명 이상을 위원으로 임명할 수 없게 돼있다”고 설명했다.

강동구 KBS노동조합 위원장은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틈만 나면 언론을 장악할 의도가 없다고 하는데 그말이 진심이라면 오늘 당장 KBS 이사 선임을 중단하라. 껍데기뿐인 KBS 이사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KBS노조가 제시한 공영방송법이 하루빨리 국회에서 논의돼야 한다. KBS가 독립성을 확보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 KBS노조의 공영방송법이란?

KBS노조가 지난 6월 만든 안이다. 이사회를 대체할 경영위원회 위원 20명 중 50%는 국회에서, 나머지 50%는 지역대표 및 방송계·학계·지역대표성을 가진 자로 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경영위원회는 KBS 재원의 심의·의결 등을 담당한다. 한나라당이 17대 국회 때 제출한 공영방송법의 경우 이사회를 대체할 경영위원회 위원 총 9인이 여야 비율로 나뉘며, KBS의 예산과 결산을 국회에서 승인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