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신혜 기자] 미래부 산하 전기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박경엽)은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B홀)에서 개최되는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에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발화 위험 없이 전기자동차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불연성 리튬이차전지 기술’과 치과 질환의 신속한 진료 및 치료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치과용 마이크로 내시경’을 전시한다.

KERI 부스 조감도.

또 고속에서도 손실이 적고 효율이 높은 전동추진 기술인 ‘초고속 전동발전기 및 제어기’를 포함한 총 13건의 연구성과 및 전기기술 응용 체험 전시물을 선보인다.

대표 연구 성과물 중 하나인 ‘불연성 리튬이차전지 기술’은 리튬이차전지의 가연성 유기전해액을 불연성 고체전해질로 대체해 안전성을 대폭 향상한 기술이다.

전기자동차와 같은 전력저장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의료·군사·우주항공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치과용 마이크로 내시경’은 일반 치과용 카메라로 접근이 어려운 부분에 근접해 진단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특히 치료용 레이저를 연결해 여러 가지 치과 질환 치료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연구성과 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첨단 전기기술을 배울 수 있는 전기기술 응용 체험 전시물도 선보인다.

<신기방기한 플라즈마 방전구> 체험 모습.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손꼽히는 열전변환 기술을 응용한 ‘체온을 이용한 열전발전기’, -196도 온도 액체질소를 통해 신기한 초전도 현상을 알아보는 ‘초전도 자기부상 주행 모델’, 아름다운 빛을 통해 전기의 원리를 배우는 ‘신기방기한 플라즈마 방전구’ 등을 비롯, 다양한 연령대가 체험할 수 있는 전시물로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체온을 이용한 열전발전기’는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열전변환 기술’을 응용한 체험전시물이다.

손바닥 체온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관람객들이 자연스럽게 열전발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기술을 파악할 수 있게 구성됐다.

유리 표면에 손을 대면 변화무쌍하게 방전되는 모습을 통해 전기와 빛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신기방기한 플라즈마 방전구’는 초등학생 이하 어린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홍보협력실 류동수 실장은 “대한민국 유일한 전기기술 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다양한 연구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과학기술 소통 창구로서의 전시부스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술의 가치, 국민과 같이’라는 슬로건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은 130여개 기업·대학·연구소가 참가해 다양한 신기술과 신제품을 전시한다.

각종 과학토크쇼 및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전 국민이 함께하는 참여형 축제로 구성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