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지난 12일 100만 촛불에서도 확인했듯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 문제는 대한민국에서 이견의 대상이 아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퇴진의 구체적인 방법이 문제다. 현재로선 '2선후퇴' 보다 '하야', '탄핵'이 많이 거론된다.

14일 한겨레와 동아일보는 각각 하야와 탄핵을 촉구, 주장하는 사설을 1면에 게재했다. 신문사가 사설을 1면에 배치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증거다.

▲14일자 한겨레 1면 헤드라인에 배치된 사설.

14일 한겨레는 1면 헤드라인으로 <'박근혜 대통령 하야'는 국민의 명령이다> 사설을 게재했다. 한겨레는 해당 사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의 뜻에 따라 하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설에서 한겨레는 "국민이 바라는 건 단 하나, 바로 '박근혜 대통령 하야'"라면서 "단순한 정치적 구호가 아니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이끌 자격과 신뢰를 상실했다는 일치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적 이익보다 국민과 국가를 먼저 생각할 것이라는 믿음, 이 믿음이 아버지의 후광 말고는 별다른 정치적 자산과 경험이 없는 그(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밀어올렸다"면서 "그 믿음이 산산조각이 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때"라면서 "스스로 그 직을 내려놓음으로써 자신을 뽑아준 국민에게 마지막 예의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는 당장 박 대통령 퇴임에 대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이 끝내 스스로 권좌에서 내려오길 거부한다면, 헌법에 따른 탄핵 절차에 착수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4일자 동아일보 1면에 배치된 사설.

동아일보도 1면에 사설 <대통령 탄핵 절차 밟으라>를 걸었다. 동아일보는 하야가 아닌 탄핵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아일보는 12일 대규모 집회에 대해 "수많은 구호가 나왔지만 민심은 '당신은 더 이상 나의, 우리의,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로 요약된다"며 "아직도 대통령으로서 국정 정상화 노력을 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인식은 민심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동아일보는 "지금 당장 박근혜 대통령이 퇴진하면 현행 헌법에 따라 60일 이내에 후임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면서 "우리 정치권이 그런 혼란을 감당할 능력이 있는가"라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동아일보는 "박 대통령을 뽑을 때 제대로 된 검증 절차를 거치지 못해 오늘날 나라가 이 지경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하야가 아닌 '탄핵'을 정국 타개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동아일보는 "정치권이 민심에 편승해, 아니 앞장서 하야를 외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면서 "우리 헌법에 분명히 '대통령이 그 직무집행에 있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한한 때' 탄핵 절차에 돌입하도록 명시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당시 야당(한나라당)은 선거법 위반 같은 사유로 대통령을 탄핵 소추했다가 역풍을 맞았다"면서 "지금 야당(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당시 목도한 탄핵 역풍이 무서워 헌법의 기본정신을 위배한 대통령의 탄핵 발의를 주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검찰의 최순실 공소장에 박근혜 대통령의 범죄 연루 사실이 포함될 때도 국회가 탄핵 절차에 돌입하지 않는다면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