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아일보가 가장 비판적인 언론으로 변모했다. 청와대는 물론 여야를 가리지 않고 비판적 논조의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 8일자 보도.

동아일보 1면 헤드라인은 <아직도 여론 수렴중인 대통령>이 차지했고, 바로 하단에는 <여전히 버티는 與 친박 지도부>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건으로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한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고 사퇴하지 않는 친박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를 정조준했다.

2면에는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의 인터뷰를 통해 <"朴대통령, 국회에 총리 추천 맡겨야…빨리 양보하는게 최선">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3면에 역시 <김무성 "보수 궤멸 막아야"…탄핵 위기 거론하며 靑 압박> 기사를 실어,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퇴진과 함께 새누리당 내 친박계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는 뉘앙스의 내용을 집중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뉴스룸 코너에 민동용 정치부 차장의 칼럼 <지금이 개헌의 적기>를 게재했는데, 민 차장은 해당 칼럼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언급하기도 했다. 동아광장 코너에서는 <본질은 '박근혜 국정농단'이다>라는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교수의 글을 싣기도 했다.

▲동아일보 8일자 사설.

또한 동아일보는 야당 비판의 고삐를 늦추지는 않았다. 동아일보는 <野, '주말 총궐기' 키우려 영수회담 거부하는가>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해당 사설은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영수회담 성사를 위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려 했으나 문전박대 당했다"고 밝히고 있다.

해당 사설은 추 대표가 회담의 전제조건을 내걸며 한 비서실장과의 만남을 거부한 것에 대해 "두 야당(더민주, 국민의당)은 주말인 12일 3차 민중총궐기 대회가 열리기 전에는 정국을 수습할 의향이 없다는 게 솔직한 심정일 것"이라면서 "최대한 시위 규모를 키워 국민의 분노로 정권 전복이 가능한지 아닌지 '간'을 보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회담 전제조건부터 끝없이 갖다 붙이는 두 야당에 과연 총리 후보를 합의할 능력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제기했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영수회담 전제조건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청와대에 알린 바 있다. 신창현 대표비서실장은 7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정무수석에게 연락이 왔을 때 우리가 요구한 조건 이행 전에는 만남이 어려우니 양해해달라고 정중히 전했다"면서 "만날 수 없다는 것은 어제 최고회의 결정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동아일보는 '문전박대'라는 표현으로 야당을 비판했다.

▲동아일보 8일자 보도.

아울러 우경임 정치부 기자는 <야권은 '김병준 대안' 가지고 있나>라는 제목의 기자수첩을 통해 야당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기자는 해당 기사에서 "물론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지명한 김병준 총리 후보자를 그대로 인준하는 게 현실적 대안이라는 점을 주장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여야 합의에 따른 거국내각 총리에게 전권을 맡기자고 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이 대안도 없으면서 김병준 총리를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경임 기자의 말 대로 거국내각 총리를 여야가 합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김병준 총리 내정자가 여론의 반발을 산 것은 전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이다. 야당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에서도 박 대통령은 상의없이 일방적으로 지명했다. 자신을 제외한 모두를 비판하더라도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말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