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최근 벌어지고 있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사실상 제대로 된 사과가 아닌 '하야 불가' 입장을 밝힌 데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절수 전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연합뉴스)

4일 더불어민주당은 "진정성 없는 개인 반성문"이라고 일축했다. 추미애 더민주 대표는 "마음이 참 답답하다"면서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절망적"이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는 "국기를 문란시키고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개인사로 치부했다"면서 "국정을 붕괴시킨 뿌리가 대통령 자신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심지어 검찰수사의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은 지금 막다른 길에 놓여있다"면서 "오직 미봉책으로 민심의 목소리를 막고자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면서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더민주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무너진 나라를 다시 세우기 위한 요구사항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별도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받아들이고, 대통령이 그 수사에 응할 것 ▲권력유지용 일방적 총리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은 손금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검찰수사를 수용한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대통령이 계속해서 최소한의 책임마저 회피하고 자리보전과 꼬리자르기에 연연한다면,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하야, 탄핵의 길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국면전환용, 책임전가용 담화'라고 평가절하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대통령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하면서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총리 문제는 언급도 안했다. 질문도 받지 않았다. 사실상 국정을 계속 주도하겠다는 선언"이라면서 "대통령이 외교를 포함한 모든 권한을 여야 합의총리에게 이양하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책임회피'라고 평가하면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오늘은 박근혜 대통령의 마지막 기회였다"면서 "오늘 대통령이 담화에서 했어야 할 첫 번째 말은 국민에게 무엇을 잘못했는지 소상히 이실직고 하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대표는 "국정혼란을 종식시키고 국가가 조기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제 정당과 정치 지도자, 시민단체, 국민들이 참여하는 범국민 대책기구를 제안한다"면서 "오늘부터 대통령 하야 촉구, 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구성을 위해 모든 사람을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