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정배 민주당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남소연
지난 19일 MBC <PD수첩>을 두고 "사회적 공기가 아니라 흉기", "외국에선 경영진이 사과하고 총사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한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논평이 '신보도지침'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당은 이 대변인의 논평이 검찰에는 더 강한 수사를, 한나라당에는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공개 명령한 것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법무장관 출신 천정배 "검찰 이메일 공개, 반인권적 패륜행위"

국회 문방위 소속 민주당 전병헌(간사), 천정배 의원 등 8명은 21일 "이동관 대변인의 대언론 공개협박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청와대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이동관 대변인의 '막장형 브리핑'은 MB형 신종보도지침"이라며 "이 대변인의 비이성적인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몇 가지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 등은 "경영진 사퇴"를 언급한 이 대변인의 브리핑이 결국 이 대통령의 방송장악 의지를 그대로 드러냈다고 보고 있다. 또 "대통령과 정부에 비판적인 방송을 하면 공권력으로 처벌하고, 정부 비판적인 언론은 발붙일 수 없다는 신보도지침을 공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 의원 등은 MBC 경영진 사퇴 언급이 결국 "오는 8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교체를 통해 MBC 경영진을 이명박 정권 충복들로 채우겠다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이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검찰과 여당에 공개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공개브리핑으로 "<PD수첩>을 음주운전자와 같은 사회의 흉기로 매도해 일망타진할 것을 검찰에 명령했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에 대해서는 "<PD수첩>을 발판으로 언론법을 강행처리할 것"을 주문하는 뜻이 담겼다는 게 민주당의 생각이다.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과 민주시민사회단체는 국민과 함께 온 몸을 던져서라도 언론악법을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대통령을 향해서는 "속박하고 짓누르고 재갈 물린다고 국민의 입을 막을 수 없다"며 "언론악법을 당장 철회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국회 문방위 소속으로 참여정부 법무부장관을 지낸 천정배 의원은 이날 <한겨레>에 따로 기고문을 보내 <PD수첩> 작가의 '이메일'까지 공개한 검찰을 맹렬히 비난하기도 했다.

천 의원은 이 기고문에서 "지난 금요일 보수신문 1면마다 크게 실린 피디수첩 작가의 전자우편 공개 기사를 보면서 2년 전 한 신문이 신아무개씨 알몸 사진을 공개한 일이 떠오른 게 나뿐이 아닐 것"이라며 "사건의 본질과 어떤 합리적 연관도 없고 공적 이익과도 무관한 사생활을 까발려 짓밟아 버리는 일은 결코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성토했다.

천 의원은 또 "이는 최소한의 인권과 기본윤리를 저버린 반인권적 패륜행위"라며 검찰의 자성을 촉구했다.

▲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18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민여론무시, 언론악법 강행 한나라당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한나라당-민주당 '맞불 의총'... 미디어법 처리 충돌할 듯

한편 민주당의 우려대로 한나라당은 미디어관련법과 비정규직법 처리를 위해 6월 국회를 단독으로 개원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22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난상토론을 벌여 단독개원 개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단독국회가 결정되면 야당과 물리적 충돌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도 한나라당의 단독국회 개원에 맞서기 위해 '결사항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민주당은 같은 날 오전 10시 30분 본관 246호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언론악법 저지 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특히 민주당은 미디어법 소관 상임위인 문방위와 비정규직법 소관 상임위인 환노위를 집중 견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22일에는 민주당 소속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위원들이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정부 여당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또 26일에는 시민사회단체와 더불어 여의도공원에서 '언론악법 저지를 위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