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평화복지연대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검단스마트시티와 관련해 조속한 협상 종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과 인천평화복지연대, 참여예산센터,남동평화복지연대, 사단법인석면피해예방지원센터, 한국건설플랜트산업노동조합, 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시투자기관노동조합협의회, 인천주거복지센터 등은 오늘(2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진척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 인천시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정상개발까지 각종 난제가 도사리고 있는 현실을 가리기 위함이라는 의혹도 지울 수 없다”며 “항간에는 유정복 시장의 외자유치 치적을 세우기 위해 인천시가 협상 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한다는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협상에는 시기가 있기 마련이다. 부동산경기가 수시로 변동폭이 큰 상황에서 개발의 골든타임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10월 안에 협상을 종료하라”고 압박했다.

특히, “협상이 지지부진 하면서 또다시 불확실한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며 “개발의 마지막 골든타임마저 놓쳐서 또다시 인천도시공사가 재정위기에 빠진다면 이 모든 책임은 유정복 시장에게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인천도시공사를 향해서는 “최우선 과제는 부채를 감축하고 인천시 재정위기 주범이라는 실추된 이미지를 혁신하는 것”이라며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