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일파만파로 치닫고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특혜 의혹으로 시작된 이번 사태가 비선실세 논란에서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확대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특별검사제를 실시해 진상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현재로선 야당의 특검 요구를 잠재울 수 있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진실 '자백' 여부로 판단된다.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는 거짓 해명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최순실 게이트’로 규정하고 26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더민주는 이재정 원내대변인의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특검, 국정조사 등의 다양한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우병우 수석을 비롯 문고리 3인방을 포함한 청와대의 전면 쇄신을 요구한다”면서 “이후 특검, 국정조사 등 전방위적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향후 사태 전개에 따른 점검과 대응을 기민하게 하면서 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사태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검찰의 수사가 소극적이면 특검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것을 자백하고, 국정을 전면 쇄신할 수 있는 혁명적 대책을 내야 한다. 그 첫 걸음으로 오늘 당장 우병우, 문고리 3인방 해임을 시작으로 솔직한 참회와 자백을 다시 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도 “검찰의 수사가 소극적이면 우리는 특검으로 밖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전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한다”면서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을 낱낱이 밝히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26일 정의당은 오전 상무집행위원회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특검·국정조사 실시와 함께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정의당은 “특검과 국정조사의 병행실시를 요구한다”면서 “최순실 일당의 국기문란과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으로부터 독립된 특별검사에게 수사 및 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국회 차원에서 별도의 특검법 발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또 청와대가 얼마나 망가졌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청와대 국기문란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국회 차원의 성역 없는 청와대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로 말 그대로 ‘패닉’에 빠져 갈피를 잡지 못하고 우왕자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와중에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특검 도입 요구가 흘러나오고 있다. 비박계 김용태, 하태경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은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있다.

야당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의 특검 요구에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까지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어,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 되는 초유의 특검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