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자료 사진) ⓒ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민심과 관련해 15일 "최근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마음이 혼란스럽고, 또한 이런저런 걱정이 크신 줄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7차 라디오 연설에서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도 평소보다 10배 이상의 의견이 올라와 저 자신 꼼꼼하게 챙겨 보고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언론에 투영된 의견이나 시중의 여론도 경청하고 있다"고도 했다.

자신을 향한 '소통 부재' 비판에 대한 응답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이어 "지금 우리 안을 들여다보면 그 모습이 밝지만은 않다"면서 "민심은 여전히 이념과 지역으로 갈라져 있고,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는 끊임없이 되풀이되며, 상대가 하면 무조건 반대하고 보는 정쟁의 정치문화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요즘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우리 사회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문화 근원적인 처방 필요... 귀국 후 무엇을 할 것인가 판단"

그는 계속해서 "이런 고질적인 문제에는 대증요법보다는 근원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청와대 안팎에서 많은 얘기를 듣고 있는데, 미국 방문을 끝낸 뒤 귀국해서도 많은 의견을 계속 듣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판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16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15일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해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그가 미국 방문을 끝내고 돌아온 뒤 민심 이반에 대한 '근원적인 처방'을 내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가 터널 끝에 희미하나마 불빛이 보이기 시작했다"고 강조하면서도 "아직 안심할 때는 결코 아니"라고 말했다. "이번 위기가 우리만 잘 한다고 풀릴 수 있는 것도 아닌데다가 아직도 안팎으로 불확실한 요인이 많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서민을 보호하고 중산층을 키우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국민통합을 이루는 길임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면서 "일부 감세 정책 때문에 정부가 부자를 위한 정책을 쓴다는 비판도 있지만 사실 이 정부 들어와서 추진한 감세의 약 70% 가까운 혜택은 서민과 중소기업에 돌아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WSJ 인터뷰 "북핵, 테러 위협 더 있을 수 있다" 주장도

한편, 이 대통령은 이에 앞서 지난 13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한 인터뷰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자신의 현재 판단을 밝혔다. 그는 " 6자회담을 그대로 갖고 가는 것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해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을 제외한 5개국이 북한 비핵화 관련 어떤 방법을 도출해야 할지 일치된 견해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핵이 테러무기가 될 수 있다는 시각도 내보였다. "북한 핵으로 핵전쟁까지는 안 일어날지 모르지만 자칫 잘못하면 소형 핵무기를 갖고 핵 테러에 대한 위협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를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김정일 일가의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닌가"라면서 "이른바 강성대국을 만든다는 목표를 갖고 있는데, 경제적으로나 다른 면에서 대국을 만들기보다는 핵으로 강국을 만들려는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개성공단이 폐쇄되는 상황에 대해 "그곳에 투자한 우리 기업들도 조금은 피해를 보겠지만, 그러나 북한 근로자 4만 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런 면에서 개성공단은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철수 움직임에 대해서는 "민간기업이 어려워서 떠나는 것을 (정부가) 어떻게 막기는 어쩔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