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했다. 야권 잠룡들은 즉각 반응했다. 다양한 수식어를 동원해 나름의 입장을 각양각색 내놓았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유는 다르지만 일치점이 있다. 박 대통령이 주도하는 개헌은 이구동성 "노"다. 야권 잠룡들이 최근 자신의 SNS에 올린 개헌 관련 글을 모아봤다.

◇문재인
"박 대통령의 개헌 제안, 참 느닷없습니다. 생각이 갑자기 왜 바뀌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개헌은 블랙홀이고 경제 살리기가 우선"이라고 하더니, 그 새 경제가 좋아지기라도 했습니까. 박근혜표 개헌은 안 됩니다. 개헌은 국민들 삶을 낫게 만드는 민생개헌이어야 합니다. 국민들에 의한 국민들을 위한 개헌이 되어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의한,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개헌은 절대 있어선 안 됩니다. 정권연장을 위한 제2의 유신헌법이라도 만들자는 겁니까? 권력형 비리게이트와 민생파탄을 덮기 위한 꼼수로 개헌을 악용해선 안 됩니다. 그거야말로 정략적 방탄 개헌입니다. 국민들은 먹고 살기 힘든데 민생을 팽개친 채 비리게이트 위기국면 전환을 위해 개헌을 도구로 삼아선 안 됩니다. 무책임의 끝을 보여주는 정략적 정치입니다. 대통령과 정부는 최순실 게이트 의혹 해소와 민생 경제살리기에 집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박근혜표 개헌은 안 됩니다. 개헌은 국민들 삶을 낫게 만드는 민생개헌이어야 합니다. 국민들에 의한 국민들을 위한 개헌이 되어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의한,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개헌은 절대 있어선 안 됩니다. 정권연장을 위한 제2의 유신헌법이라도 만들자는 겁니까?"

◇안철수
"4년 전 노무현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해에 원포인트 개헌 이야기를 했을 때, 박근혜 대표는 '참 나쁜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오늘 그 동안의 말을 뒤집어 개헌을 하겠다고 한다. 안보도, 개헌도 정권위기 탈출을 위한 카드로 쓰고 있다. 개헌을 말하려면 적어도 최순실 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수사의지, 백남기 농민에 대한 사과, 우병우 해임 등 가시적 조치가 선행됐어야 조그마한 진정성이라도 느껴졌을 것이다. 또한 개헌을 말하기 이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기득권 양당의 이익에 최적화된 국회의원 선거제도를 먼저 개혁해야 한다. 중선거구제 등으로 양당 독식체제를 깨뜨려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이 실질적으로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국회의원 선거제도는 그냥 두고 개헌만 추진한다면 기득권 양당 다선의원들에게만 좋은 것이며, 그것은 또 한 번 국민들을 속이는 일이 될 것이다. 선거법 개정 합의도 이루지 못하면 그보다 난이도가 높은 헌법 개정 합의는 불가능함은 물론이다. 양당대결구조를 다당합의구조로 바꾸는 법 개정이 우선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

◇손학규
"개헌은 제7공화국을 열기 위한 필요조건 중의 하나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권력구조를 포함하여 정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우리가 겪고 있는 불의한 기득권의 횡포와 정치적 비효율로 6공화국 헌법체제의 시대적 소명은 끝났다.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을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개헌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기득권층 비리를 덮으려는 정치적 술수로 활용되어서는 안된다. 대통령은 헌법상의 권한에도 불구하고 개헌에 관한 주도적 역할에서 일체 손을 떼야 할 것이다. 그것이 개헌을 돕는 일이 될 것이다. 정치권이 논의를 시작해야 하지만 국민의 충분한 참여없이 정치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개헌도 바람직하지 않다.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 국민주권시대를 열어야 한다. 개헌의 내용은 국민적 논의를 거쳐야 하겠으나, 독일식 정당명부제 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합의제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정치시스템을 구축하는 정치개혁을 수반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6공화국 헌법의 폐해, 즉 대통령에의 권력집중을 피해 권력을 분산시키고 민주주의를 확립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명운이 다한 6공화국 헌법체제를 버리고 번영과 통일을 기약할 제7공화국을 준비하기 위한 정치의 새판짜기가 헌법 개정을 통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김부겸
"임기 말의 대통령이 개헌 논의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모양새를 취하면 정치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에서 진지한 토론을 해나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제 헌법에 규정된 개헌 절차를 밟아 가면 됩니다. 우선 국회 내에 ‘개헌특위’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정치권이 어느 정도 합의한 만큼, 구체적 내용을 놓고 각자 입장을 내고 토론에 들어가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개헌은 정치권의 계산보다 ‘국민의 삶’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국민의 기본권과 생활권, 지방분권의 철학이 현행보다 대폭 확대 강화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국민의 여론을 수렴할 방안이 필요합니다."

◇박원순
"개헌에 대한 입장을 물어옵니다. 국민에게 먼저 물어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민생과 국민경제를 송두리째 파탄 낸다고 매번 이야기한 '개헌의 블랙홀'이 열렸습니다. 모두가 야합에 대한 생각과 이해득실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 는 헌법적 국민은 없습니다. 정략과 재집권에 눈이먼 낡은 정치인들의 손에 개헌을 맡길 순 없습니다. 개헌은 대한민국 미래의 룰을 정하는 것입니다. 시대를 바꾸고 미래를 바꾸는 것입니다. 99% 국민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오로지 1% 최순실과 정유라만 생각하는 개헌에는 반대합니다. 진짜 국민권력시대를 위한 개헌을 원한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개헌에서 손을 떼어야 합니다. 87년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만든 87체제의 전환을 그들을 탄압했던 불의한 세력의 손에 맡겨둘순 없습니다."

◇안희정
"헌법 개정 논의를 국면 전환용으로 이용하지 말라. 대통령은 현 개헌 논의에서 빠져달라. 대통령은 의회 개헌 논의에 협조자의 위치에 서달라. 정당과 의회의 지도자들은 개헌 논의를 시작하자. 현실 정파의 이해득실을 뛰어넘는 국민적 논의, 검증, 실천 과정을 분명히 하자. 졸속 개헌을 막고 국민에 의한 국민의 헌법을 만들자. 충분한 논의 시간을 확보하고 새헌법 시행 시점을 정하자. 이에 기초하여 개헌 논의 기구를 발족시키자. 헌법 개정 추진 절차를 규정한 특별법을 만들자. 개정전까지...있는 헌법만이라도 제대로 지키고 실천하자. 헌법 개정 논의의 객관적 필요성에 동의한다 해도 지금과 같은 낡은 정치로는 새헌법도 곧 또 바꾸자고 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뽑은 원내대표를 대통령 말 한마디에 내치는 의회 정당 정치. 자신이 여당일 때와 야당일 때 똑같은 사안에 대해 입장이 180도 뒤바뀌는 현 의회 정당 정치로는 새헌법도 곧 무기력해질 것이다. PS-대통령과 청와대는 빠져달라."

◇이재명
"개헌에 소극적이던 박근혜대통령이 개헌추진기구까지 언급하며 개헌을 들고 나왔다. 국민들은 불평등과 불공정 전쟁위협 등으로 신고의 나날인데 권력구조 논의가 중심이 될 수 밖에 없는 개헌을 하겠단다. 임기말 레임덕과 최순실우병우등 측근비리 권력부패를 덮기위한 정략 꼼수로 보인다. 개헌 적기가 아니라 비리은폐무마 적기라고 본 듯. 장기적으로 4년 중임 대통령제 분권강화형 개헌이 필요하긴 하지만 지금은 때가 아닙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