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11시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전날 오후 8시로 예고했던 협상 마감 시간을 넘기며 밤 11시까지 대한통운 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화물연대 인정' 문제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 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달 들어 대한통운측과 교섭을 진행해왔으며, 이 자리에서 대한통운 계약해지 택배노동자 원직복직, 화물연대 인정, 유가족 보상 등을 요구해왔다. 여러차례 교섭 과정에서 계약해지된 택배노동자들이 업무복직을 하되 일부 업무조정에 필요한 경우 협의하에 하겠다는 단서조항을 다는 선에서 조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민형사상 손배소를 취하하고, 고 박종태 열사 유가족 보상과 택배노동자들의 밀린 월급 등도 일괄처리하는 선에서 합의점을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한통운이 합의서 전문과 서명 날인에 교섭주체로 ‘화물연대’ 대신 ‘대한통운 광주지사 택배분회’로 표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아 끝내 교섭이 결렬됐다. 애초 대한통운 측은 교섭주체를 ‘화물 택배종사자 대표’로 제시했다가 마지막 교섭에선 ‘대한통운 광주지사 택배분회’로 바꿔 제시했지만 화물연대 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 15개 지부는 11일 각 거점에서 총파업 출정식 등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운송거부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경기지부는 오전 11시 의왕 IC에서, 전남지부는 오전 10시 여수지회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는다. 경남지부도 이날 오후 2시 창원 팔용동 화물주차장에서, 부산지부도 같은 시간 부산 신선대 컨테이너 터미널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는다.

화물연대는 그동안 총파업에 앞서 “파업 돌입시 항만봉쇄, 고속도로 점거 등 고강도 투쟁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어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항만과 고속도로 나들목 등 화물연대의 점거가 예상되는 곳에 경찰력을 배치하고 군 컨테이너 차량 100대를 투입하는 등 비상수송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또 운송거부에 참여하는 화물차주에 대해선 운전면허 취소나 유가보조금 지급 중단 등의 제재를 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